성남산업진흥원에서는 식품 소공인 특화교육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소공인의 의식전환과 최신 트렌드 파악을 위한 혁신 과정이라고 한다. 여기서 소공인은 10인 미만 제조사업자로 성남산업진흥원 비즈니스센터는 식료품 소공인을 지원하는 센터다.
성남산업진흥원에서는 소공인 대부분이 브랜드 스토리나 차별화된 이야기가 없고, 또 일부 소공인은 다양한 스토리 소스를 보유하고 있으나 스토리의 전개와 스토리 발굴 등 브랜드로의 스토리텔링이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내게 "브랜드 스토리텔링 실무" 강의를 요청했다. 참석하신 소공인 대표님들은 주로 베이커리, 커피 전문점, 라이스칩 가공, 원두 생산 등 식품업 B2B나 B2C를 사업으로 하고 있다.
내가 강의한 "브랜드 스토리 개발 실무"는 총 4시간으로 기초적인 스토리텔링의 이해, 홍보 마케팅에서의 브랜드 스토리 활용법, 브랜드 스토리 개발 학습과 실습이다. 나 역시 오리온과 크라운 등 식품업계 홍보팀에서 근무한 경험이 있어 식품 관련 소공인 대표님과 만남은 친숙했다.
'브랜드 스토리 개발 실무' 교육 4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토리 구조와 기능
1. 스토리란 무엇인가
2.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와 기능
3. 스토리 유형
II. 홍보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1. 홍보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2. 광고 스토리텔링 기법과 사례
III.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1. 브랜드 메시지 전략
2. 스토리텔링 전략
3. 미디어 콘텐츠 전략
IV.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마케팅 전략
1. 스토리 3요소
2. 스토리 구조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핵심 메시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3단계는 브랜드 스토리 개념과 스토리를 만드는 '텔링' 법칙인 '브랜드 스토리텔링 6법칙', 스토리 발굴하고 메시지를 입혀 스토리에 적용하는 '발굴' 방법인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을 사용한다. 이 스토리텔링 기법은 모두 내가 쓴 저서 『브랜드 스토리텔링』(2015, 커뮤니케이션북스),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커뮤니케이션북스)에 잘 정리된 내용이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브랜드 스토리텔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스토리 개발" "1인기업 홍보" 1일 2강의 (0) | 2019.09.28 |
---|---|
경기도인재개발원, "정책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 강의 (0) | 2019.09.26 |
시흥시청,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 강의 (0) | 2019.09.24 |
국방부, 홍보담당자 대상 "정책홍보 메시지 전략" 강의 (0) | 2019.09.20 |
[칼럼] 기억에 남는 축제 만드는 법, 축제 스토리텔링 (0) | 2019.07.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