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시흥시청,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9. 24. 09:06



"강사님, 경기도청에서 스토리텔링 정책홍보 강의 듣고 강의 요청드립니다."

지난 4월과 5월에 경기도청과 경기도인재개발원에서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를 했다. 그때 강의를 들었던 시흥시청 홍보담당 강의요청으로 시흥시청에 강의를 오게 되었다. 당시 스토리텔링 강의가 재밌었다고 한다.



시흥시청 소통협력실 언론홍보팀에서 시청직원대상으로 홍보과정을 준비했다. 오전 2시간은 보도자료 교육이고 오후 2시간은 정책홍보다. 이 과정에서 나는 정책홍보를 의뢰받았다.


교육담당자께서 내게 요청한 교육 주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정책홍보"다. 지난 4월에 경기도청 홍보 워크숍에서 한 강의주제다. 주제는 같지만 지난 경기도청, 경기도인재개발원 등에서 했던 강의와 내용이 많이 다르다.



이번 강의는 메시지 개념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 콘텐츠로 엮어가는 3단계 스토리텔링 전략을 포함시켰다. 지난주 국방부 강의부터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의 3단계 전략을 정리하여 강의 교재로 만들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 메시지 전략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 메시지 개발, 핵심 키워드
  - 메시지 팩트, 사실과 근거
  - 메시지 표현, 콘텐츠 유형


II. 스토리텔링 전략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기,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 기법, '인물, 배경, 사건’
  - 스토리의 구조, ‘갈등 & 해결’’


III. 미디어 콘텐츠 전략
  - 미디어 변화와 콘텐츠
  - 목표 공중, 미디어, 메시지, 콘텐츠 연결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정책홍보는 메시지 전달이다. 어떻게 하면 정책수혜자에게 쉽게 메시지를 전달할지를 고민하는 것이 홍보전략이다.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하고 콘텐츠로 만들어 미디어를 통해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즉, 메시지 개발, 스토리텔링, 콘텐츠 제작, 미디어 활용 등 단계를 거쳐야 한다.

메시지 개발은 정책 미션, 주요 메시지 등이며, 다음은 스토리 소재 발굴과 스토리 구조, 콘텐츠는 캠페인명, 슬로건, 보도자료, 광고카피, 블로그글, 홈페이지, 브로슈어, 일러스트, 웹툰, 카드뉴스, 인포그래픽, 광고홍보물 등을 말한다.



특히 스토리텔링 단계에서 나는 브랜드 스토리 개념, 스토리를 만드는 텔링법칙인 '브랜드 스토리텔링 5법칙', 스토리 발굴하여 적용하는 방법인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을 사용한다. 이 스토리텔링 기법은 내가 쓴 『브랜드 스토리텔링』(2015, 커뮤니케이션북스),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커뮤니케이션북스)을 정리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