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국방부, 홍보담당자 대상 "정책홍보 메시지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9. 20. 15:00



여의도 WOWFA에서 <2019년 국방부 소통역량강화교육 기본과정>이 있었다. 이 교육 과정에서 나는 "정책홍보 메시지 전략"을 주제로 국방부 각 부서 홍보담당자 27명을 대상으로 3시간 강의했다.



9시부터 강의라 8시 조금 넘어 도착해 강의장을 체크했다. 아, 그런데 칠판이 현수막으로 가려져 있었다. 나는 강의할 때 칠판을 많이 쓰는 편인데 고민이 되었다.



교육 교재는 이상 없었다. 내 강의 내용 교재뿐 아니라, 뉴미디어 홍보 트렌드 이해, 미디어와 팩트체크, 사례로 배우는 국방정책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법, 위기관리 트레이닝 등 강의 교재가 있었다.



오랜만에 보는 칠판이다. 보통 강의장에는 화이트보드와 마커펜이 있는데, 여기는 정말 칠판과 분필이 있었다. 분필을 만져 보니 느낌이 좋았다. 쓱쓱 칠판을 타고 써지는 분필의 감촉이 손끝에 느껴졌다. 볼펜을 쓰다가 펜촉에 잉크를 찍어서 쓰는 느낌이다.



고심 끝에 담당자에게 현수막을 옮겨달라고 요청했다. 그리고 나도 거들어서 담당자와 현수막을 옆 벽면에 압정으로 옮겨 달았다. 현수막이 빔프로젝터 화면에 가리지 않고 모두 보여 훨씬 좋았다.



정책홍보 메시지 전략 강의는 크게 세 파트로 나누어 강의했다. 메시지 전략은 메시지(Message), 스토리텔링(Storytelling), 콘텐츠(Contents) 중심으로 단계별로 진행하면 된다 결국 정책 메시지를 개발하고, 스토리텔링으로 쉽게 설명하고, 콘텐츠로 표현하는 MSC 3단계다. 

 <1단계> What to say 메시지 개발 
 <2단계> How to say 스토리텔링
 <3단계> How to send 콘텐츠



정책홍보 메시지 전략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 메시지 전략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 메시지 개발, 핵심 키워드
  - 메시지 팩트, 사실과 근거
  - 메시지 표현, 콘텐츠 유형

II. 스토리텔링 전략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기, 스토리텔링
  - 스토리텔링 기법, '인물, 배경, 사건’
  - 스토리의 구조, ‘갈등 & 해결’’

III. 미디어 콘텐츠 전략
  - 미디어 변화와 콘텐츠
  - 목표 공중, 미디어, 메시지, 콘텐츠 연결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실습을 조금 집어넣었는데, 역시 시간이 부족했다. 그래서 실습은 생략하고 강의 중심으로 진행하였다. 시간이 여유가 되면 자신이 담당하고 있는 정책을 응용해서 실습을 하면 더 좋을 거 같다.  


결국 홍보는 내가 담당하는 정책이나 브랜드 메시지를 쉽게 전달하는 거다. 그래서 메시지 개발이 중요하고 이를 쉽게 전달하기 위해 스토리텔링으로 엮어 의미 있고 재미있는 콘텐츠를 목표 공중에 적합한 미디어를 활용해 전달하여, 목표 공중이 메시지를 수용하고 이해하는 거다. 그래서 정책홍보 메시지 전략은 목표 공중, 메시지, 스토리텔링, 콘텐츠, 미디어 전략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9시부터 12시까지 강의를 마치고 점심 약속이 있어 부리나케 이동했다. 오늘 점심 메뉴는 전어 구이다. 집 나간 며느리도 돌아온다는 전어구이. 이렇게 가을을 맞이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