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충남문화재단, "문화기획자 위한 스토리텔링과 브랜딩"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7. 6. 08:33




충남 홍성에 있는 충남개발공사에서 강의가 있었다. SRT나 KTX 연결이 되지 않아 2시간 정도 운전을 해서 왔다. 생각보다 일찍 도착했다.

이날 강의는 충남문화재단에서 주최하는 '지역거점 문화기획자 양성과정' 중 "지역거점 문화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과 브랜딩"이다.



이 과정은 6월, 7월, 8월 진행하는데 교육자료는 매달 나온다. 또, 나는 6월에는 "축제기획자를 위한 축제 스토리텔링"을 강의했고, 7월은 "지역거점 문화기획자를 위한 스토리텔링과 브랜딩", 8월은  "지역거점 문화기획자를 위한 홍보마케팅"을 강의한다.



이날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브랜드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브랜딩 이해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 스토리텔링 이해와 기능
  
2.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 공공기관 지자체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 지역/문화행사 스토리텔링 활용법



문화기획자를 위해 1교시는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기본 이해를 강의했고, 2교시는 문화 기획에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 강의했다. 스토리텔링 원리를 이해하면 많은 분야에서 스토리텔링은 가능하다. 원리는 간단하다. 스토리의 3요소와 스토리의 갈등 해결 구조에서 출발한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