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충남문화재단, 지역문화기획자 대상 "홍보마케팅 실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8. 17. 12:41



충남도청 부근 충남개발공사 빌딩에 충남문화재단 공간U에서 강의가 있다. 6월, 7월, 8월 3차례 충남문화재단에서 스토리텔링과 홍보 강의를 진행했다. 오늘이 세 번째 날이다.



충남문화재단에서는 지역문화 전문인력 양성사업인'내기한판_내가 기획한 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나는 여기서 3개 강의를 맡았다. 지난 6월 26일에는 축제기획자 양성과정 중 천안아트큐브136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강의를 했고, 7월 5일에는 이곳 충남개발공사 10층 대회의실 에서 지역거점 문화기획자양성과정 으로 "스토리텔링과 브랜딩" 강의를 했다. 오늘은 충남개발공사1층 공간U에서 "홍보마케팅 실무"를 강의한다.



오늘 강의 제목은 "온 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실무 전략"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와 홍보전략 이해
   - PR이란 무엇인가?
   - PR전략과 프로그램


II.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작성
   - 유형별 언론홍보 진행 방법
   - 보도자료 작성 요령


III.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과 기법
   - 스토리란 무엇인가?
   - 공연/전시/행사 스토리텔링 홍보


IV. 온라인 소셜 홍보 전략과 실무
   - 온라인 홍보 전략
   - 온라인 홍보 콘텐츠 실무


강의 제목이 거창하다. 하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홍보를 정리해보면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블로그 키워드전략,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콘텐츠, 포스터 리플릿 홍보물이 전부다. 이에 관한 거다. 즉, 언론, 온라인, 콘텐츠에 무슨 말을 담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가의 선택과 집중이 홍보전략이다.



강의 준비를 마치고 시간이 남아 셀카를 찍었다. 참고로 셀카 찍는 법은 5가지다


1. 팔을 길게 뻗어 버튼을 누르는 방법
2. 셀카봉을 활용해 더 멀리서 찍는 방법
3. 타이머로 시간을 세팅해 찍는 방법
4. '찰칵', '치즈', '스마일' 등 음성으로 찍는 방법
5. 손바닥으로 신호를 주는 방법


난 이 중 5번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물론 셀카봉은 가지고 다니지 않으니 셀카봉은 없고,  팔을 쭉 뻗어 찍으면 아무래도 어색하다. 타이머는 앵글이나 촬영 찬스를 잘 맞추지 못하고, 음성으로 하면 누가 들으면 좀 민망하기도 하다. 그래서 손바닥으로 신호주는 방법을 사용한다. 한 쪽 책상에 세워두고 앵글을 잡고 손바닥을 들어보 이면 타이머가 실행되며 자동으로 촬영이 된다. 가장 쉽고 앵글도 괜찮다.



강의는 크게 홍보 이해, 메시지와 미디어를 중심으로 목표 공중에 따른 홍보전략, 그리고 언론홍보인 프레스릴리즈와 보도자료 작성법. 오늘은 기자리스트 구축 방법도 설명했다. 그리고 미디어 환경 변화를 강의하고, 다음으로 전략으로 검색 키워드가 중심인 온라인 홍보 전략과 콘텐츠가 중심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과 콘텐츠 도구를 강의했다.



또, 보도자료 기획 작성과 블로그 글 콘텐츠에 대해 '메시지', '검색 키워드'라는 공통점을 설명하고 보도자료와 블로그에서 키워드 전략이 어디에서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강의했다. 홍보담당자는 이 메시지 키워드 전략을 제목, 리드문, 본문 키워드, 태그, 이미지, 인용 등 다양한 부분에서 활용할 수 있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