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대전문화재단, '온오프 미디어 홍보 실무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8. 14. 10:14



대전에는 참 자주 온다.

2013~2018년에는 컨설팅하는 고객사 3곳이 있어 홍보, 스토리텔링, 마케팅 컨설팅으로 한 달에도 두어 차례 드나들었다. 그러다 한동안 뜸하다 올여름 들어 또 자주 오게 되었다. 충남문화재단 스토리텔링 강의, 브랜드스토리마케팅 강의, 홍보 강의, 또 계룡산국립공원 콘텐츠 발굴단 강의, 대전평생교육진흥원 홍보 강의로 6월부터 왔다. 이번엔 대전문화재단 홍보 강의로 '대전예술가의집'에 오게 되었다.



대전예술가의집 4층에서 '2019 문화예술교육 키움, 3기 아카데미 이론교육'이 있다. 여기서 나는 '온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특강'을 했다. 말 그대로 2시간  짧은 특강이다.



교육담당자의 요청은 매우 다양했다. 짧지만 내용은 많이 담긴 특강이다. 물론 2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라 상세하게 들어가지는 못했다.

강의 제목은 '온오프라인 미디어 활용 홍보 실무 전략'이다. 문화예술교육 3기 아카데미 학생들과 대전문화재단 홍보 담당 직원 등 20여 명 이 참석했다.



홍보교육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와 홍보전략 이해
   - PR이란 무엇인가?
   - PR전략과 프로그램


II.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작성
   - 유형별 언론홍보 진행 방법
   - 보도자료 작성 요령


III.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과 기법
   - 스토리란 무엇인가?
   - 공연/전시/행사 스토리텔링 홍보


IV. 온라인 소셜 홍보 전략과 실무
   - 온라인 홍보 전략
   - 온라인 홍보 콘텐츠 실무



강의 시작은 "우리가 하고 있거나 할 수 있는 홍보(PR)는 무엇이 있나요?"를 던져 놓고 문화재단 홍보 사례를 들면서 강의를 풀어나갔다. 답은 언론홍보,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콘텐츠 홍보다.


​크게 3가지를 강조했다. '홍보 기획 방법', '보도자료는 메시지 전략에서 시작한다', '온라인 소셜은 필수다'. 이를 중심으로 실무보다는 전략적인 부분에 강의를 중점적으로 했다.



수 십 차례 대전에 강의나 컨설팅으로 방문했지만 대전에서 튀소로 유명하기로 소문난 성심당빵을 주는 건 처음이다. 나는 판타롱부추빵을 먹었다. 튀김소보로는 집에 갈 때 사갈 요량으로 부추빵을 맛보았다. 부추빵은 전에 처음 먹을 때도 그랬지만 별 특이한 맛은 아니다. 성심당을 처음 갔을 때는 튀소와 다른 여러 가지 빵을 사가서 맛보았다. 이제는 튀소만 사 간다. 성심당은 튀소다.


저녁 9시 30분에 강의를 마쳤다. 10시 22분 SRT열차를 예약했다. 서대전네거리 전철역으로 바삐 걸음을 재촉했다. 대전에 자주 오다 보니 이제 전철도 잘 이용한다. 예전엔 대전에 오면 택시만 타고 다녔다. 다음엔 시내버스도 한번 타봐야겠다. 대전은 참 자주 오게 된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