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서울시뉴딜일자리사업, "PR(홍보)기획과 실행전략" 20시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8. 12. 09:49



신촌역 YBM글로벌어학원 206호. 여기서 8월을 시작했다. 여름휴가를 가장 많이 떠나는 8월 초인데, 여기서 강의가 20시간 잡혔다. 바로 서울뉴딜일자리사업 강의다.



2019년 서울뉴딜일자리사업의 하나인 '빅데이터 활용 마케터 양성' 과정에서 나는 "PR(홍보)기획과 실행전략" 주제로 20시간 강의를 맡았다. 그중 10시간은 'PR(홍보)기획과 실행전략', 그리고 나머지 10시간은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 강의다.



첫날 30분 일찍 도착해서 강의 준비를 했다. 학생과 취업 준비생 25명의 참여자들도 만났다. 젊은 분들이라 대부분 활기찼다.

첫 시간은 홍보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에 대해 강의했다. 대부분 홍보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라 홍보의 이해부터 차근차근 강의했다.

언론홍보 강의도 했다. 언론미디어와 언론 기자의 이해. 다양한 언론홍보 프로그램, 보도자료 작성 등 자세하게 설명했다.



쉬는 시간엔 교정을 봤다. 현재 집필 중인 보도자료 작성 서적이다.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하며 교육생들의 학습과정에서 알게 된 보도자료 작성에 대해 세밀하게 매뉴얼 방식으로 쓴 보도자료 실무 서적이다. 정부기관에서 홍보를 하는 절친과 함께 작업을 한다. 초벌 원고는 다 썼는데, 아직 탈고까지는 두 달 정도 더 작업을 해야 한다. 빠르면 올해 말에 출판이 가능하다.   



보도자료 작성 강의. 역시 내가 자신 있는 강의다. 보도자료 기본 구조를 중심으로 점, 선, 면, 메시지, 문장, 문단 전략으로 하는 강의다. 초보 홍보인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홍보전략 실습 시간이다. 5개 조로 편성하여 실습을 했다.

홍보전략, 상황분석, 메시지, 목표 공중, 언론홍보 프로그램. 조별로 열심히 아이디어를 내고 프로그램을 만들어 전지에 작성했다. 206호 강의실은 벽면에 붙일 수 없어, 화이트보드에 꽉 차게 붙였다. 조별 발표 후 피드백 시간도 가졌다.



내 강의 내용 중 오리온 초코파이 정 부분이 있었다. 마침 쉬는 시간에 학생 한 명이 2박스를 사 왔다. 내게도 한 개를 줬다. 마치 오후에 출출한 터라 맛있게 먹었다. 역시 초코파이는 오리온이다. 예전에 회사(오리온) 다닐 때 많이도 먹었던 과자다.



브랜드 스토리텔링 마케팅 강의다. 브랜드 강의는 처음 커리큘럼에 넣지 않았는데, 수정을 했다. 이 빅데이터 활용 마케터 양성 과정에 별도로 브랜드 강의가 잡혀있지 않아 브랜드 강의와 실습을 추가했다. 간단하게 브랜드 아이덴티티, 브랜드 네임, 슬로건, 로고, 패키지, 징글에 관한 강의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은 내가 많이 하는 강의다. 홍보, 광고, 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의 정의와 활용법, 사례 등을 강의했다. 그리고 스토리텔링 마지막 시간엔 스토리텔링 실습도 했다. 스토리 구조에 메시지를 담고 기승전결을 짜는 간단한 스토리보드 만드는 실습이다.

빅데이터 활용 마케터 양성 과정에서 내가 맡은 '홍보와 스토리텔링' 20시간 전체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PR(홍보) 기획과 실행전략


1.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 공중 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이해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II.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획 실무


1.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 브랜드와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미션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2. 스토리의 구조와 스토리텔링의 기능
  - 스토리 개념과 도입 배경
  - 스토리 3요소와 기본 구조 분석
  - 사례로 보는 브랜드 스토리텔링의 기능
  [실습] 3요소 중심 스토리 구조 기획과 제작


3.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활용
  : 홍보 마케팅 콘텐츠 전략 수립
  - 스토리텔링 유형과 브랜드 스토리텔링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브랜드 스토리텔링 개발 기법
  [실습]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획과 제작



강의 마지막 날, 한 참여자께서 음료수 한 병을 건네며 말했다.


"교수님 강의 너무 좋았어요.
20시간 동안 홍보와 스토리텔링에 대해 정말 재밌게 들었어요.
감사합니다"


나도 기뻤다.
내 강의가 누군가에게 즐거움을 줬다면 8월 삼복더위 강의도 괜찮다.



■ 김태욱 홍보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