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경기도교육연수원,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7. 20. 14:47



아침 9시 강의는 나를 바쁘게 한다. 특히, 차를 가져갈 때 더 그렇다. 여유부리다 출근시간에 걸리면 늦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날도 서둘렀다. 안양에 있는 경기도교육연수원 혁신교육관에서 오전 9시부터 3시간 강의가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서두른 덕분에 8시 전에 도착했다.



연수원 본관 현관에 안내표지가 있다. 저쪽 옆 건물로 가란다. 배움터로... 

일찍 도착해 컴퓨터 세팅을 했다. 강의 파일을 확인하고, 음향 체크, 교재 확인 등...



강사 대기실에서 셀카 한 장...
가끔 강의장에서 셀카를 찍어 마음에 들면, 가족 단톡방에 올린다. 아내와 애들에게 남편의, 또 아빠의 '삶의 현장'을 보여준다.



오늘 강의는 경기도 교육 공무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교육 과정으로 '홍보담당자 역량강화 직무연수' 과정이다. 여기서 나는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를 맡았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와 언론홍보 전략
2. 언론미디어 이해
3.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4. 보도자료 구조와 작성법
5. 보도자료 소재와 배포 방법
6. 보도자료 작성 실습



1교시는 홍보 전략 강의다. 보도자료는 작성이 아니라 기획이다. 즉, 메시지 전략 중심의 기획이다. 이를 위해 홍보 전략을 세우고 메시지를 기획해야 한다. 메시지 전략은 3단계로 나눈다.


첫째, 정책을 이해하고 정책 메시지를 뽑아내는 메시지 개발,
둘째, 메시지를 개발했다면 그 메시지 팩트를 꼼꼼히 준비하는 메시지 근거 자료 분석,
셋째, 목표 공중과 미디어에 따른 메시지 표현이다.

그리고 메시지 중요도에 따라 메시지 우선순위를 선정한다. 


최소한 여기까지 되어야 보도자료에서 메시지 기획이 가능하다. 그리고 2교시에는 보도자료 기본 구조를 중심으로 사례를 들어 보도자료 기획을 강의한다. 홍보 전략에서 메시지 기획을 여기서 활용한다.


3교시는 작성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직접 보도자료를 기획하고 작성하면 좋지만, 1시간에 부족하다. 그래서 보도자료 기획, 보도자료 작성, 보도자료 점검하는 법을 강의한다. 또 이번 교육 참여자들은 보도자료를 직접 쓰기도 하지만 실무팀에서 보내온 보도자료를 점검하는 작업을 많이 한단다.



그래서 실무부서에서 보내온 보도자료 손질하는 법을 강의한다. 대부분 '보도자료 점검'이라 하면 보도자료 오탈자 수정하는 작업을 주로 하는데, 그것보다 더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


전반적인 메시지 전달 방법, 팩트 체크, 문맥의 흐름, 문장 호응, 중요한 수치, 통계 등이 더 중요하다.

솔직히 오탈 자는 맞춤법 검사기가 인터넷에 널려있어 좋은 맞춤법 검사기를 찾아 돌리면 어느 정도 오탈자 수정이 된다. 중요한 건 보도자료에 담긴 메시지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