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경기도일자리재단, 직업상담사 대상 '홍보의 모든 것'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7. 10. 18:22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강의를 했다. 경기도 시도 군에서 직업상담을 하시는 직업상담사 19명 대상 2019년 직업상담사 교육훈련 과정 중 "홍보 마케팅" 강의를 했다. 제1 차인 이번 교육장은 안산 중앙역 근처의 아지트 쉼이다. 2차는 경기도일자리재단 북부 사무소인 의정부에서 7월 12일 진행한다.



7시간 강의인데 강의교재가 무척 두꺼워 보였다. 쪽수는 100쪽 조금 넘는데, 교재로 만드니 두~껍~다. 다음엔 좀 줄여야겠다.



직업상담사 19분이 모두 참석하셨다. 30대~50대 연령으로 구성되었다. 홍보 마케팅 교육은 처음이란다. 처음이지만 일단 오늘 7시간에 전반적인 홍보를 다 말씀드리겠다고 약속했다. 나는 기업에서 홍보 또는 마케팅 관련 일을 20년, 그리고 기업, 기관, 정부부처, 학교 대상 컨설팅과 강의를 9년째 하다 보니, 웬만한 홍보는 다 건들게 되었다.



홍보 개론, 홍보 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온라인 홍보, 소셜마케팅, 스토리텔링 홍보, 브랜드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 제작 방법 등을 거의 다 경험했기 때문에 강의는 경험한 실무를 바탕으로 이론을 함께 한다. 


홍보는 전략이다. 정말이다. 그래서 1교시에는 홍보 전략 중요성과 간단한 방법을 강의한다.

2교시, 3교시는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이다. 메시지를 개발해서 기본적인 보도자료 툴을 이용해 작성 방법을 설명했다. 그러면 쉽다.



오후엔 홍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특강을 1시간하고, 3시간은 온라인홍보 소셜마케팅이다. 온라인 소셜 홍보전략을 강의하고, 다양한 소셜콘텐츠 제작 툴을 소개한다. 먼저 스마트폰 촬영과 이미지 편집부터 컴퓨터를 활용한 사진 편집과 동영상 만들기까지 다양한 방법을 알려드린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 이해
   - 홍보 메시지 및 채널 개발 기술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2. 언론 홍보와 보도자료 작성법
   - 메시지 기술 및 다양한 홍보 방안
   - 보도자료 기획, 작성, 배포
   - 보도자료 기사 활용 방안


3.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과 기법
   - 스토리텔링 이해와 사례 스토리텔링 기법
   - 스토리텔링 활용한 홍보 콘텐츠 개발 방법
     [실습] 사례를 활용한 스토리 콘텐츠 개발


4.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 온라인, 소셜미디어의 이해와 홍보 활용법
   - 키워드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전략
   - 콘텐츠 중심의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5. 소셜콘텐츠 기획 제작 실습
   -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기술 
   - 이미지 편집, 동영상 기획 제작, 카드뉴스 제작 방법
     [실습]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제작 도구 시연 실습
 


함께 단체 사진도 찍었다. 그전에도 몇 번 강의 후에 단체로 기념사진을 찍었지만 보내주지 않았는데, 이번 교육 담당자는 친절하게 보내 주셨다. 또 기분 좋은 문자도 남겨주셨다.



마침, 교육담당자께서 대학교 학보사 출신이란다. 그래서인지 보도자료 강의를 재밌게 들었다고 한다.

내일모레 7월 12일은 의정부 재단 교육장에서 다른 직업상담사분들에게 같은 과정을 강의한다. 어제 강의 중 보여주지 못한 최신 동영상 자료와 새로운 앱을 추가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