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국립공원 콘텐츠발굴단, "스토리텔링 콘텐츠 개발"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7. 7. 11:32



계룡산 수통골 네이처센터에서 강의가 있다. 수통골 네이처센터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체험형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공간이다.

수통골 네이처센터 1층 강당에서 중부권역 명예레인저 콘텐츠발굴단 교육이 있다. 중부권역은 계룡산, 속리산, 태안해안, 월악산, 소백산, 소백산 북부까지 국립공원을 말한다.



콘텐츠발굴단 교육 과정은 기본교육과 글쓰기 교육 그리고 내가 맡은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 제작'으로 구성되었다. 나는 3시부터 6시까지 강의인데, 12시에 도착했다. 강의장을 확인하고 계룡산을 걷고 싶었다.



계룡산은 폭염에도 움직이지 않고 낮고 차분했다. 개울은 말랐다. 가물었다.

간간이 바람이 불었다. 더위도 산바람엔 양보하는 듯 주춤하는 모양새다. 산 중턱에 앉아 커피를 한잔하며 산을 느끼고 간단한 동영상을 찍었다.



강의 제목은 "국립공원 콘텐츠발굴단을 위한 스토리텔링 콘텐츠 기획 제작"이다.

이 과정을 진행하는 계룡산국립공원 담당자께서 주신 정보에 따르면, 교육 참가 대상은 계룡산, 속리산, 태안해안, 월악산, 소백산, 소백산 북부까지 중부권역 사무소 소속의 콘텐츠 발굴단 40여 명으로, 연령대는 20~60대까지 다양하며, 대부분이 국립공원 자원활동가(자원봉사자)로 활동해오시던 분들이라 국립공원에 대한 이해도는 높은 편이나, 콘텐츠발굴단으로서는 올해부터 처음 활동하시는 분들이 대다수라 스토리텔링이나 글쓰기에 대해선 처음이란다. 


담당자는 내 블로그에서 서울시 청년 소셜미디어 PD 대상으로 진행한 '콘텐츠 스토리텔링 강의'나 한국청소년연맹 대상으로 진행한 '스토리텔링의 기술' 커리큘럼으로 진행을 원했다.



​물론 나는 강의 전에 담당자가 준 정보에 충실하게 커리큘럼을 다시 조정한다. 그래서 국립공원 콘텐츠 발굴단의 요구에 맞게 커리큘럼을 만들고 강의 자료를 준비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온라인 소셜미디어 전략
  1. 온라인 소셜미디어 트렌드와 전략
  2. 주요 온라인 소셜미디어 종류와 특징


II. 온라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4단계
  1. 콘텐츠 소재와 주제 개발
     - 콘텐츠 발굴단은 뉴스룸이다
  2. 촬영과 취재
     - 스마트폰 카메라 활용법
     - 사진 촬영 팁
  3. 스토리텔링
    - 스토리란 무엇인가?
    - 온라인 콘텐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4. 콘텐츠 제작
    - 블로그 이미지 제작과 키워드 글쓰기
    - 카드뉴스 만들기


1교시 온라인 소셜미디어 환경과 전략 강의를 마치자 간식이 나왔다. 과자보다 더 반가운 과일이다.



2교시와 3교시는 실질적인 콘텐츠 기획 제작 과정이다.

국립공원 콘텐츠 발굴단이 직접 콘텐츠를 개발하고 만드는 과정을 4단계로 나눠 강의했다. 1단계는 주제 소재 개발부터 취재와 촬영, 스토리보드 만들기, 콘텐츠 만들기로 진행했다. 이번 국립공원 콘텐츠발굴단을 위해 새로 정리한 콘텐츠 개발 단계다.



​큰 컨셉은 "콘텐츠발굴단은 뉴스룸이다"에서 시작했다. 콘텐츠발굴단은 각자가 콘텐츠 신문이나 방송사 뉴스룸처럼 취재, 촬영, 편집을 다해야 한다는 의미다.


카메라 세팅도 도와드렸다. 스마트폰은 성능이 우수하다. 웬만한 DSLR 카메라 정도 기능을 한다. 스마트폰을 해상도, 안내선 등 몇 가지를 세팅해야 한다.



그리고, 취재와 촬영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스토리를 만들기 위한 취재 방법, 사진과 기사내용 메모하기, 사진 선정하고 편집하기 등 다양한 기술을 가르쳐 드렸다.


결국, 국립공원 콘텐츠발굴단의 목적은 우리 국립공원을 소개하여 많은 시민들이 찾도록 하는 거다. 홍보 관점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시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강의 마치고 부랴부랴 차를 몰고 올라왔다. 중간에 교육진행 담당자에게서 기분 좋은 문자가 왔다. 유익한 정보 왕창 알려주셔서, 강의에 너무 신경써주셔서 감사하다는 감사 글이다.^^

​6시경 강의 마치고 부랴부랴 차를 몰고 집에 돌아오니 8시가 되었다. 그때부터 주말이 시작이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