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대전평생교육진흥원, "온오프라인 활용 홍보 실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6. 22. 09:40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몇 군데 평생교육진흥원에서 강의를 했다. 평생교육원의 다수의 강사와 달리 나는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진행하는 교육프로그램에서 강의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교육 프로그램 담당자에게 강의를 한다. 즉 담당자가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홍보하는 강의를 한다.  



2016년 12월에는 대구 달서구 평생교육 관계자 80여 명 대상으로 '소설미디어 홍보전략과 소셜콘텐츠'라는 제목으로 온라인홍보 강의를 했다. 2017년 6월에는 제주시 평생학습관에서 평생교육 강사 50명을 대상으로 강의했다. 나는 강의 주제를 '평생교육 강사를 위한 개인PR과 Storytelling,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으로 강의를 했다. 2017년 11월에는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에서 서울시 자치구, 교육청, 공공 및 민간영역 평생교육기관 관계자, 지역평생교육 활동가 대상으로 '홍보를 부탁해'하는 제목으로 강의했다. 강의 주요 내용은 홍보 전략, 온라인 홍보, 소셜 콘텐츠 전략이었다.




엊그제 (2019년 6월 20일) 진행한 평생교육진흥원은 대전평생교육진흥원에서 대전광역시 여러 기관에서 평생교육을 운영하는 교육담당자 대상으로 '온오프라인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실무" 강의다.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와 홍보전략 이해
   - PR이란 무엇인가?
   - PR전략과 프로그램


II. 온라인 소셜 홍보 전략과 실무
   - 온라인 홍보 전략
   - 온라인 홍보 콘텐츠 실무
    



강의를 마치고 문자 하나를 받았다. 이번 '평생교육 종사자 직무 연수 과정'을 진행한 담당자께서 메시지를 보냈다.   이런 문자를 받으면 먼 길을 다녀와도 보람이 생긴다. 그래서 강의를 계속하는 것 같다.



​강의 전 대전평생교육진흥원 금홍섭 원장님과 20여 분 티타임을 가졌다. 놀랍게도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은 매년 4천 강좌에 이르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7만 5천여 명의 학습자들이 참여한단다. 대전평생교육진흥원뿐 아니라 전국 평생교육기관, 평생교육학습관에서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교육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좋은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꼼꼼히 운영해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또 홍보가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상품도 소비자가 모르고 구매하지 않으면 소용이 없듯이 좋은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홍보가 반드시 필요하다. 



귀경길에 오랜만에 대전역 성심당을 들렀다. 예전에는 대전에 올 경우는 자주 성심당에서 빵을 사 갔는데, 한동안 안 먹었는데, 이번 대전 강의 때 아내가 튀김소보루를 부탁했다. 포장지에 '대전 빵문의 해'를 보고 한참 웃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