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전경련 국제경영원,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대응"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6. 26. 10:17




이번 보도자료 작성 강의는 여의도에 있는 전경련 FKI 타워 3층에서 했다. 전경련 IMI 국제경영원에서 주최하는 공개 강의 1day 7시간이다. 참석자는 주로 대기업, 중소기업, 기관에서 온 3년 이하 홍보 담당자와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하는 마케팅, 영업 담당자 15명이다.



FKI 타워 강의장은 깨끗하고 공간이 넓다. 나는 강의 시작 30분 전인 9시경에 도착하여 강의 준비를 했다. 먼저 강의자료를 빔에 연결하고...

마이크, 프로젝터, 포인터를 테스트하고, 강의 교재를 확인했다. 강의 교재가 깔끔하고 예쁘다. 그리고 텀블러에 마실 물을 담아왔다. 작년 봄부터 실행하기 시작한 'No 플라스틱 운동'으로 강의장에 비치한 페트병 생수를 반납하고 텀블러에 물을 가져다 마시고 있다.



강의 제목은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대응"이다. 크게 세 파트로 이뤄졌는데 첫째는 2시간 정도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을 강의한다.

여기에서는 홍보 PR 이해, 홍보 전략, 언론의 이해, 언론홍보 전략, 보도자료 전략 등을 강의한다. 전반적인 홍보와 언론홍보 전략에 대한 강의다.



두 번째 파트는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으로 4시간 정도 강의한다. 보도자료 유형과 기획, 작성에 대한 강의다.

보도자료 기본 구조, 보도자료 구성 요소, 주제목, 부제목, 본문, 인용문, 사진 등 준비와 전략을 강의했다.

또, 나만의 특별한 강의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을 강의한다.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고 강의하다 보니 보도자료 스토리텔링 전략이 가능했다. 보도자료에는 5가지 스토리텔링이 가능하다. 제목, 리드문, 본문, 인용문, 인터뷰 등이다.



실습은 크게 두 가지다. 먼저 개인별로 보도자료 작성과 점검 실습을 한다. 이 실습은 시간이 많지 않아 작성 점검 실습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한다. 아니면 특별히 이 보도자료 작성 실습을 원할 때는 3~4시간이 주어지면 가능하다. 지난해 한국수력원자력과 농촌진흥청에서 4~5차례 보도자료 작성 실습만 진행했다.



두 번째 실습은 조별 실습으로 언론홍보 전략 수립을 실습한다. 단신기사, 기획기사, 설문, 인터뷰 활용 등 다양한 언론홍보 관련 실습을 해본다. 조별로 토의하고 간단한 발표를 하고 피드백을 준다.



세 번째 파트는 언론 대응 방법을 강의했다. 취재 유형별 언론 대응 방법, 언론 관계 유의 사항 등에 대해 홍보 경력 20년 경험을 바탕으로 강의한다. 전체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
  -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언론홍보 전략 : 메시지와 미디어 전략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단신,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전략 : 소재, 배포, 보도자료 콘텐츠 활용
  - 보도자료 작성법 : 보도자료 Plan-Do-See


II.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
  - 보도자료 기본 구조 : 메시지 기획과 표현
  - 보도자료 구성 요소 : 주제목(헤드라인), 부제목, 본문, 인용문, 사진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 [실습 1] 보도자료 작성과 점검
  -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수립 : 단신, 기획, 설문, 인터뷰 활용

III. 언론 대응 방법
  - 취재 유형별 언론 대응 방법 : 보도자료, 긍정/부정 이슈, 오보 대응 등
  - 언론 대응 커뮤니케이션 기술 : 질문 준비와 답변 기술
  - 언론 관계 유의 사항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