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경기도건강가정지원센터, 홍보실무 강의 '홍보의 모든 것'

홍보강사 김태욱 2019. 6. 14. 10:44


경기도여성비전센터는 나의 단골 강의장이다. 2016년부터 매년 두어 차례 홍보 강의를 하러 온다. 이날 강의는 경기도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5시간 홍보 강의를 했다.



경기도여성비전센터 2층에 "우리 가족 행복 동반자" 경기도건강가정지원센터가 있다. 강의장도 2층이다. 경기도 31개 시 군 건강가정지원센터 홍보 담당자를 위한 홍보 실무 교육이다.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다.



홍보 강의 제목은 "홍보기획에서 실무까지, 홍보의 모든 것"이다. 정말 모든 걸 다 했다. 이날 참석하신 종사자들은 홍보 전담보다는 겸임이므로 홍보교육 받을 기회가 많지 않다. 그래서 한 번에 다 말씀을 해줘야 한다. 홍보 기초부터 전략, 실행까지.



강의장 뒤편에 가지런히 놓인 과자를 보면 그냥 마음이 편하다. 집에서 못 먹는 과자를 아내의 눈치(?) 안 보고 마음대로 먹을 수 있다는 점 때문인지, 아니면 내가 과자 회사와 인연이 많아서인지. 아무튼 과자를 보면 마음이 편하다. 아침부터 애플쿠키를 두 개 집어먹었다. 



강의 시작은 보통 5분 정도 늦게 시작하곤 한다. 교육생이 늦게 오기 때문인데, 이날은 달랐다. 정확하게 10시에 시작했다. 놀랍다. 아담한 강의장, 4개의 모듬조 그리고 주황색 플래카드가 예쁘다.



경기도건강가정지원센터 홍보 실무 강의 제목은 "홍보기획에서 실무까지, 홍보의 모든 것"으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교시 :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 이해
  2. 홍보 메시지 및 채널 개발 기술
  3.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2교시 : 언론 홍보와 보도자료 작성법
  1. 메시지 기술 및 다양한 홍보 방안
  2. 보도자료 기획, 작성, 배포
  3. 보도자료 기사 활용 방안


3교시 :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과 기법
  1. 스토리텔링 이해와 사례 스토리텔링 기법
  2. 스토리텔링 활용한 홍보 콘텐츠 개발 방법
  3. [실습] 사례를 활용한 스토리 콘텐츠 개발


4교시 :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1. 온라인, 소셜미디어의 이해와 홍보 활용법
  2. 키워드를 활용한 온라인 홍보 전략
  3. 콘텐츠 중심의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5교시 : 소셜콘텐츠 기획 제작 실습
  1.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기술 
  2. 이미지 편집, 동영상 기획 제작, 카드뉴스 제작 방법
  3. [실습]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제작 도구 시연 실습



1교시는 사회복지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에 대해 강의했다. 홍보전략은 2M으로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이다. 그래서 이 부분은 홍보 강의 때 항상 얘기한다. 2M은 'Message, Media'다.


2교시는 언론홍보다. 그중 보도자료 작성에 대해 강의했다. 보도자료 작성은 메시지 전략이자, 콘텐츠 전략의 기본이다. 꼭 필요하다. 잘 기획된 보도자료는 모든 콘텐츠의 만능열쇠다.



3교시는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과 기법이다. 공공기관이나 사회복지기관에서는 사례를 많이 발굴한다. 하지만 이를 콘텐츠화를 잘 못 시키곤 한다. 스토리텔링 기법은 여기에 활용된다. 사례를 스토리텔링 한 다음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홍보에서 스토리텔링은 메시지 전략이자 콘텐츠 전략이다. 



오전 스토리텔링 시간에 만든 스토리보드를 오후 시간 시작 전에 10분 정도 감상하고 피드백을 드렸다. 내가 주는 피드백은 크게 세 가지다. 갈등과 해결의 스토리 구조, 해결의 열쇠인 메시지 노출, 기승전전전결의 스토리 흐름이다. 6컷의 카툰으로 이걸 표현해야 한다.    



오후 4교시와 5교시는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소셜콘텐츠 기획 제작 실습을 했다. 결국 작은 사회복지 기관에서 가장 빈번하게 할 수 있는 홍보 활동은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다.



특히 콘텐츠 기획과 제작은 필수다. 이미지 편집, 동영상을 만드는 법이 필수다. 쉽게 스마트폰과 노트북을 활용해 만드는 방법을 소개했다. 시간이 더 되면 실습을 하면 좋지만 이번 강의는 5시간에 홍보의 모든 걸 해야 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