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가스기술공사, "스토리텔링 활용 언론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6. 13. 08:52



오랜만에 대전에 내려갔다. 대전 정부청사 근처 통계교육원에서 한국가스기술공사 홍보담당자 대상으로 홍보 강의가 있다. 홍보 강의 주제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언론홍보 전략"이다. 홍보, 특히 언론홍보를 진행할 때 어떻게 스토리를 개발하여 활용할지에 대한 강의로 주로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 활용법이다.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다. 리드문에 담기, 인용문 따기, 전체 보도자료에 담는 법 등이 있다. 진행방법은 인터뷰 취재, 스토리 개발, 탐방 조사 등이 있다. 오늘은 그중 리드문과 인용문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중점적으로 강의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 홍보전략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 메시지 중심의 홍보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소개

 

2.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방법
  - 스토리텔링 기본 구조와 기법
  -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방법과 사례


3. 언론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언론홍보 보도자료 기획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



언론홍보 특히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 활용을 강의 전에 간단한 스토리텔링 강의를 한다. 스토리기 기본 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을 토대로 보도자료 스토리텔링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도자료 스토리텔링 어렵지 않다. 이 스토리의 3요소만 이해하면 거기서 나온다. 특히 사람에 답이 있다. 그리고 글의 얼개인 구조만 잘 만들면 된다.


​보도자료 기획은 구조를 잘 만들면 답이 나온다. 메시지를 개발해서 잘 구조화하여 글의 얼개를 잘 짜면 된다. 그래서 나는 보도자료는 '쓰기'가 아니라 '기획'이라고 주장한다. 특히 '메시지 기획'이라고.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