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중랑구청, 직원 홍보교육 "온오프라인 홍보의 기술"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8. 28. 12:17



오후 1시 30분부터 중랑구청 직원 대상 홍보 강의가 4시간 잡혔다. 1시경에 중랑구청에 도착했다. 24년 전 신접살림 시작할 무렵 중랑구에서 4년 정도 살아서 감회가 새롭다. 2000년 4월에 지금 살고 있는 분당으로 이사 와 20년 만에 강의차 중랑구를 방문하게 되었다. 



오늘 강의는 중랑구청, 중랑구 내 동주민센터 직원 대상 홍보 교육이다. 중랑구청에서 정해준 제목은 '홍보의 기술'이다.



강의 자료를 빔 프로젝터에 연결하고, 포인터 연결을 하고, 동영상을 체크했다. 특히 오늘은 교육담당자 주문대로 동영상이 많다. 그리고 마이크 체크, 화이트보드와 마커펜 체크, 물 체크를 하면 완료다. 강의 제목은 "온 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실무 전략"으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PR)와 홍보전략 이해
   - PR이란 무엇인가?
   - PR전략과 프로그램


II.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작성
   - 언론미디어 이해
   - 유형별 언론홍보 진행 방법
   - 보도자료 작성 요령


III.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과 기법
   - 스토리란 무엇인가?
   - 정책캠페인/이벤트/행사 스토리텔링 홍보


IV. 온라인 소셜 홍보 전략과 실무
   - 온라인 홍보 전략
   - 온라인 홍보 콘텐츠 실무



1교시에는 홍보(PR) 이해와 전략을 강의했다. 즉, ​P 피할 건 피하고, R 알릴 건 알리는 홍보, 공격적 홍보와 수비적 홍보의 내용을 설명하고,  홍보 계획을 세울 때 필요한 홍보 목적 목표, 목표 공중,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홍보 프로그램에 대해 강의했다.



2교시는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작성법이다. 언론홍보는 언론미디어를 활용한 홍보다. 이를 위해 언론미디어 현황과 특징, 종류, 언론 기자에 대해 강의했다. 그리고 보도자료의 유형과 보도자료 기획, 작성법을 강의했다. 보도자료는 작성보다 메시지 기획이라 할 정도로 메시지를 잘 기획해서 보도자료를 작성해야 한다. 



3교시는 스토리텔링 강의다. 스토리텔링은 모든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다. 홍보전략에서 메시지를 개발했다면 콘텐츠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 방법이 스토리텔링이다. 결국, '메시지-스토리텔링-콘텐츠'로 연결된다. 특히 구청에서 진행하는 주민 서비스, 정책 캠페인, 행사, 이벤트 등은 스토리텔링을 해야 비로소 주민에게 쉽게 전달할 수 있다.  


4교시는 온라인 소셜 홍보다. 지자체 기관 홍보에서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유튜브, 트위치 등 온라인 소셜미디어는 필수다. 모든 미디어와 콘텐츠 제작법을 다 설명하기에 1시간은 너무 짧다. 그래서 온라인 홍보와 SNS 홍보 마케팅의 핵심인 검색 전략과 콘텐츠 전략에 대해 강의했다. 그리고 직접 콘텐츠 제작을 위한 간단한 앱과 PC 프로그램으로 알씨, 퀵, 스냅시드, 글그램, 캠스캐너 등 이미지 편집과 동영상 콘텐츠 제작 도구를 소개했다.  



홍보교육은 크게 4가지다.
홍보전략, 언론홍보와 보도자료, 스토리텔링 기법, 온라인 소셜 홍보전략. 이렇게 4가지가 내가 교육하는 강의 주제다. 이 주제에 하나씩 총 4 판의 화이트보드를 쓴다. 메시지 미디어 전략 중심의 '홍보전략 수립' 한 판, 주제목, 부제목, 본문 등 메시지 조립하는 '보도자료 작성 기법' 한 판, 인물, 배경, 사건, 갈등과 해결 구조의 '스토리텔링 기법' 한 판, 검색당하는 키워드와 오픈 당하는 콘텐츠 '온라인 소셜 홍보 전략' 한 판이다. 오늘 중랑구청 직원들에게 1시간씩 해서 개괄적으로 총 4시간으로 모두 강의했다. 물론 제대로 실무까지 다 하려면 16~24시간 과정이 돼야 한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