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가평군노인복지관, '사회복지 홍보 실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0. 8. 09:29



빗길 운전이라 가평에 서둘러 갔다. 경기도 가평군에 있는 가평군노인복지관 20여 명 직원들 대상으로 사회복지 홍보 강의가 있다. 1시부터 6시까지 5시간이다. 복지관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대부분 사회복지사 선생님이다. 사회복지관 강의를 많이 다녔는데, 공통점은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은 밝고 친절하고 다정하다. 아마 '사회복지'라는 직업 특성상 그런 것 같다.



오늘 강의 제목은 "온 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실무 전략"이다. 강의는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이 복지관에 근무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홍보에 필요한 홍보 실무 강의다. 특히 보도자료 작성, 보도자료 사진 촬영, 포토샵을 이용하지 않고 사진 이미지 편집하는 방법 관련 교육이다. 그래서 교육 커리큘럼은 다음과 짰다.



I.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 이해
  2. 홍보 메시지 및 채널 개발 기술
  3.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II. 언론 홍보와 보도자료 작성법
  1. 메시지 기술 및 다양한 홍보 방안
  2. 보도자료 기획, 작성, 배포
  3. 보도자료 기사 활용 방안


III. 스마트폰을 활용한 사진 촬영 기술
  1. 스마트폰 카메라 제대로 알기
  2. 사진 촬영 기법과 실습
  3. 무료 이미지 폰트 활용하기


IV. 사진이미지 편집하는 방법
  1. 스마트폰 기본 편집 활용하기
  2. 앱 활용하기 : Snapseed, 글그램, CamScanner
  3. PC 활용하기 : PhotoScape


V. 사진이미지 편집 실습
  1.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 콘텐츠 제작 기술
  2. [실습] 이미지 콘텐츠 제작 도구 시연 및 실습



첫 시간은 홍보(PR)에 관한 전반적인 개념을 정리했다. 사회복지사 선생님들이 홍보에 대해 처음 공부하는 것을 고려하여, 홍보란 무엇인가, 누구에게 무엇을 어떻게 전달해야 하나, 홍보전략 강의를 간단하게 했다. 모두 경청해 주셨다.



두 번째 시간인 언론홍보에서는 보도자료 작성이 1시간을 거의 차지했다. 보도자료 작성 구조를 설명하고 이 구조에 메시지를 하나씩 조립해나가는 메시지 키워드, 키워드 문장, 메시지 문단으로 작성해 나가는 방법을 강의했다. 결국 보도자료는 작성이 아니라 메시지 기획임을 강조했다. 


보도자료 작성할 때 주의할 점도 강의했다. 자주 틀리는 단어와 문장, 표현법, 인용문 쓰는 법, 스토리텔링 활용법, 시진과 인포그래픽 등 이미지 활용법을 설명했다.



보도자료 배포 방법도 강의했다. 온라인 미디어 시대에 독자는 온라인 중심으로 뉴스를 소비하기 때문에 키워드 활용과 배포 역시 지면 보다 온라인 뉴스를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연합, 뉴시스, 뉴스1 등 통신사의 중요성, 가평저널, 가평타임즈, 경인일보 등 지역 신문과 복지 관련 전문지 등이 주요 배포 대상이 되어야 한다. 


3교시에는 보도자료 사진 촬영에 대해 강의와 실습을 했다. 스마트폰 활용법, 스마트폰을 활용한 보도자료 사진 촬영에 대해 실습했다. 참고로 여기 활용된 일부 사진은 복지관 선생님들이 찍어준 사진이다.



4시부터 6시까지 2시간은 강의실을 컴퓨터실로 옮겨 사진 이미지 편집을 강의하고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포토샵이 어려워 사용 못 하는 분을 위해 비교적 쉬운 포토스케이프에 대해 많이 사용하는 기술을 위주로 시연했다. 


홍보 개념을 이해하고, 보도자료를 쓰고, 보도자료용 사진을 찍고, 사진 이미지를 편집하는 하나의 과정을 5시간에 마쳤다. 5시간 동안 몰입해주신 사회복지사 선생님들께 감사드린다. 아무쪼록 복지관 홍보에 잘 활용하시기를 바란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