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망의 삼각형은 문학평론가이자 사회인류학자인 르네 지라르(Rene Girard)가 주창한 이론이다. 지라르는 이 이론을 저서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에서 주인공들의 욕망 체계를 설명하는 데 사용했는데, 욕망에는 ‘주체’가 ‘대상’을 직접적으로 욕망하는 진정한 욕망이 있고, ‘주체’가 ‘중개자’를 통해 ‘대상’을 간접적으로 욕망하게 되는 것을 간접화된 욕망이 있다고 했다. [그림 1-1. 욕망의 삼각형 구조] 브랜드스토리에서는 이 중 간접화된 욕망이 자주 사용된다. 특히, 광고에서는 이 욕망의 삼각형 이론을 활용하여 스토리를 만들어 광고를 기획한다. 여기서 주체는 고객이며, 고객이 워너비하는 대상은 광고모델, 중개자는 브랜드가 된다. [그림 1-2. LG 프라엘 인텐시브 멀티케어 광고. 출처: LG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