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 직업훈련교강사 전공분야 보수교육, <PR 전략 수립>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4. 1. 15. 06:56


2024 마수걸이는 한국생산성본부(이하 KPC) 강의다. 1월 13일(토)과 14일(일), KPC 704호 강의실에서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에서 주관하는 직업훈련교강사 전공분야 보수교육이 있었다.

 


주말 이틀간 학교, 교육기관, 산업분야 교사와 강사 25명을 대상 직업훈련교강사 전공분야 보수교육으로 <PR 전략 수립> 강의 12시간을 진행했다. 주요 강의 목차는 다음과 같다.

1.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2.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3.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4. [실습]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수립
   -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 메시지 전략과 온오프 프로그램 실행

 


첫날 6시간 수업은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으로 전반적인 홍보 개론 3시간과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작성을 2시간을 강의하고, 1시간은 간단한 분임조별 실습을 했다.

 


실습은 언론홍보 전략 기획으로 자유 주제를 선택해 5가지 언론홍보를 해보는 거다. 스트레이트 기사용 보도자료, 기획기사용 보도자료, 포토 이벤트 등을 가볍게 짜보는 실습이다.

 


둘째 날은 선물이 있다. 아침 9시에 샌드위치, 과일, 커피가 나왔다. 나는 집에서 과일, 찐 달걀, 고구마를 먹고 왔는데도 또 먹었다. 강의는 에너지를 많이 쓰니 일단 먹자, 하고 맛있게 먹었다. 특히 커피는 더 맛있게... 집에서 커피를 끊어서, 이렇게 기회가 되면 감사히 마신다.

둘째 날 강의는 크게 세 파트다.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광고, 브랜드 전략과 사례, 그리고 온라인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을 오전 3시간에 강의하고, 오후는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수립 실습을 한다.

 


홍보(PR) 전략 실습은 두 개의 과제를 제시한다. 홍보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그래서 분임조별로 공공기관용 문제와 기업 문제 중 택일하여, 문제와 문제점, 원인을 규정하고 이를 홍보로 풀어야 한다.

홍보 아이템, 홍보 캠페인, 홍보 목표, 홍보 타깃, 홍보 메시지, 홍보 미디어, 홍보 프로그램 등 단계별로 홍보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을 짜야 한다. 각 분야 교사 강사들이라 그런지 문제를 잘 풀고 괜찮은 아이디어가 많이 나왔다.

 


한기대 능력개발교육원은 직업훈련교강사 전공분야 보수교육 <PR 전략 수립> 과정을 매년 1~2회 진행하고 있다. 현업에 있는 교강사들을 대상으로 하기에 매번 토요일과 일요일에 진행한다.

 


이번 강의 참고도서는 내가 쓴 전자책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등이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