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KPC,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14시간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4. 1. 19. 10:47


홍보강사인 나는 서울 경복궁역에 있는 한국생산성본부(이하 KPC)에서 14년째 강의를 하고 있다. 그중 하나인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은 정부부처, 공공기관, 기업, 지자체 등의 홍보 업무에 관한 내용으로, 이틀 동안 총 14시간 동안 강의한다. 참고로 이 과정은 수, 목, 금 사흘간 총 20시간으로 내가 14시간, 다른 교수가 6시간 강의한다.

 


이번 강의는 KPC 3층 309호에 진행되었다. 연초라 그런지 다른 강의가 많지 않아 좀 한산했다. KPC 강의장은 14년간 참 많이 방문한 곳이다. 내가 맡고 있는 정규 과정은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과정과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인데, 1년에 10~20회 정도 진행한다. 여기에 비정규 과정, 프로젝트성 강좌, 동영상 촬영 등을 추가하면 KPC 방문 횟수는 더 많아진다.

 

이번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과정에서 내가 맡은 홍보강의 14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1일차>
1.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2일차>
3.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4.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5. [실습]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수립
   -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 메시지 전략과 온오프 프로그램 실행

 


첫날은 홍보의 이해,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법,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관해 강의했다. 먼저, 홍보 개념부터 공중, 홍보 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홍보 프로그램,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법 등을 강의했다.

 


그리고 약간의 실습을 한다. 언론홍보 전략 실습으로 스트레이트 기사 보도자료, 기획기사 보도자료, 포토이벤트 등을 기획하는 실습이다.

1일차 마지막 시간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강의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에 관해 강의한다.

 


점심은 KPC에서 강사와 수강생에게 올리브 식권을 제공한다. 식권으로 건물 지하에 있는 식당에서 식사를 하면 된다. 예전에는 해장국, 굴밥, 돈가스 등을 먹었는데, 요즘은 집에서 먹는 것처럼 채식을 한다. 마침 지하에 슬로우캘리 식당이 생겨, 그곳에서 연어포케를 주로 사 먹는다. 연어포케에 메밀면을 추가하면 13,500원이다. 식권에 3,500원을 추가하면 된다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는 전반적인 홍보 개론이다. 기업 기관 홍보팀에서 다루는 홍보를 전반적으로 다룬다. 홍보팀에 새로 부임한 팀장이나 갑자기 홍보를 맡게 된 담당자에게 적합한 교육이다. 또, 홍보를 오래 했지만 체계가 필요한 홍보맨에게도 도움이 된다.

 


2일 차도 오전 9시 30분부터 7시간 진행한다. 둘째 날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홍보전략과 실행프로그램 실습을 한다.

 


오전에는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강의다. 먼저,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하고, 홍보와 광고 브랜드에서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사례와 기획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홍보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사례와 기법 7가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사례와 기법 7가지, 브랜드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사례와 기법 7가지를 강의한다.

 


오후에는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전략과 콘텐츠 기획 강의다. 뉴미디어 변화,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소셜미디어 콘텐츠 전략,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 등을 강의한다.

2일차 마지막 시간은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이다. 수강생에게 과제를 주고 홍보 관점에서 단계별로 풀어가도록 한다. 진짜 홍보(PR)는 조직의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과정 내용을 내가 쓴 책에 담았다. 종이책도 있고, 전자책도 있다. 종이책은 커뮤니케이션북스에서 발행한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와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가 있고, 전자책으로는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브랜드 마케팅 공식 28》,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10》,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둥이 있다.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밀리의서재 등 온 오프라인 서점에서 판매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