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구청 신관 2층에서 강의했다. 주제는 <평생학습 프로그램 홍보 전략> 강의로 구로구 배움플래너가 대상이었다. 구로구는 구 직영으로 평생학습관과 동네배움터를 운영하고 있다. 배움플래너는 평생학습관과 동네배움터의 프로그램을 담당하고 있다.
구로구청 교육지원과 요청은 평생학습 프로그램 홍보 전략 강의로 강좌명 기획, 생활 속 홍보 방법 등이 있다. 구는 일부 강좌는 모집이 안돼 폐강하거나 강의 제목이 강의내용을 담아내지 못해 홍보의 어려움 등을 경험하고 있단다. 현재 홍보 활동으로는 소식지, 현수막, 포스터, 보도자료 등 다양한 홍보채널을 활용하고 있지만, 학습자분들은 홍보가 부족하다는 얘기를 많이 한다고 한다.
3시간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교육프로그램 성공의 반은 홍보다,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 평생학습 프로그램 홍보의 이해
- 홍보 전략과 홍보프로그램 전략 수립
- 메시지 기획과 보도자료 작성 방법
- 블로그 SNS 등 소셜미디어 홍보전략
- 스마트기기 활용한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법
II. 강좌명도 브랜드다, 브랜딩 전략
- 검색되는 강의 제목을 네이밍하라
- 끌리는 커리큘럼을 작성하라
III. 홍보물을 활용하자, 홍보물 기획 제작
- 인쇄 홍보물 기획 제작 프로세스
- 전단지 디자인 제작
IV. 홍보전략 수립 7단계 실습
1. 홍보 소재와 포인트를 개발하라!
2. 목표와 타깃을 구체화하라!
3. 타깃별 메시지를 잡아라!
4. 타깃별 미디어를 선정하라!
5. 효율적인 실행 프로그램을 짜라!
6. 예산과 일정을 설계하라!
7. 평가 시스템을 만들어라!
1교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홍보에 관한 강의다. 홍보의 개념, 목표 공중, 메시지, 미디어 이해를 기본으로 홍보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을 알려드렸다.
2교시 시작은 홍보전략 수립에 관한 구체적은 사례를 소개했다. 공공기관 교육프로그램을 사례로 프로그램 홍보 전략 짜는 방법을 강의했다.
2교시 중반부터 3교시는 교육 프로그램 홍보 전략 사례를 샘플로 배움플래너께서 직접 홍보전략을 수립하는 실습을 했다. 조를 편성하여 서로 토의하면서 프로그램 홍보전략을 수립했다. 평생교육 현장에서 직접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모집하고 홍보하고 운영하는 분들이라 실제 운영사례가 잘 반영되었다.
참고로, 강좌 관련 마케팅은 지난 2022년에 《강사의 마케팅, 12년 차 기업기관교육 강사의 마케팅 비법 20》이런 제목의 전자책을 발행했다. 필자의 강의 경력을 토대로 첫 강의 콘텐츠 개발, 강의 홍보와 강사 브랜딩, 강의 영업과 고객 대응, 신상품 개발과 확장 전략 등을 자세히 담았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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