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3. 12. 9. 10:53


한국생산성본부(이하 KPC)에서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를 약 10년 정도 진행했다. 올해는 총 9회 진행했다. 2024년 내년에도 9회 예정되어 있다.

 


KPC에서 하는 보도자료 작성 강의는 처음엔 8시간 과정으로 시작해서 수강생의 니즈에 따라 7시간으로 줄였다가 올해 6시간으로 한 번 더 줄였다. 내년엔 다시 7시간으로 늘었다.


6시간 강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 홍보(PR)전략과 프로그램
  - 언론과 기자의 이해

2.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기사화 프로세스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스트레이트,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소재와 유형별 작성팁

3. 보도자료 작성법
  - 기본구조와 작성법
    : 주제목, 부제목, 리드, 본문, 인용, 이미지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작성 방법
  - 보도자료 배포 방법
  - 보도자료에서 잘 틀리는 글

[실습 1] 보도자료 PDS 작성 실습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실습

 


KPC 보도자료 작성법 강좌명이 '보도자료 작성 실습'이라 실습을 꼭 한다. 물론 강의 1교시부터 실습은 시작한다. 1교시에는 메시지 개발, 4교시에는 제목 작성과 스토리텔링을 한다. 그리고 5교시에 전체 보도자료를 쓴다.

올해 6교시로 줄고부터는 보도자료 피드백 시간이 매우 적었다. 다행히 내년부터 7교시를 하면, 작성한 보도자료에 대해 피드백을 줄 시간을 좀 더 확보할 수 있다.

 


나는 보도자료 작성법에 관해 세 권의 책을 썼다. 책 구성과 내용은 책마다 특징이 있다.

법무부 한정진 언론담당관과 공저한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는 정책홍보 내용과 보도자료 작성법 기본서이다.

전자책으로 만든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은 스토리텔링을 추가했다. 스트레이트 보도자료를 작성할 때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해 좀 더 메시지를 전달하기 쉽게 보도자료를 쓰는 방법이 있다.

또 올 3월에 전자책으로 낸 《챗GPT를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은 말 그대로 생성 AI 챗GPT를 활용해서 홍보전공자가 아닌 분도 쉽게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법을 소개했다. 물론 기본적인 보도자료 작성법도 담았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챗GPT 활용 보도자료,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전략, 스토리텔링 글쓰기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홍보전략, SNS콘텐츠 제작, 챗GPT 활용 블로그 글쓰기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
* 책쓰는 홍보강사 브런치 brunch.co.kr/@pr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