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스토리텔링

문화체육관광부,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2. 7. 23. 07:58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메시지로 시작해서 콘텐츠로 완성하는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제목으로 강의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I. 전략적으로 메시지를 개발하라
  - 정책홍보와 스토리텔링의 이해 
  - 정책 홍보는 전략 싸움, 핵심은 2M

II. 개발한 메시지는 스토리텔링하라
  - 가장 쉽게 메시지 전달하는 법
  - 홍보와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 브랜드 스토리텔링 기법

III. 스토리는 콘텐츠로 완성하라
  - 글, 이미지, 동영상 콘텐츠
  - 정책이용자 사례 스토리텔링


오늘 강의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각 부처 정책 및 홍보 담당 공무원 대상으로 약 40명씩 3회 진행하는 '정책소통 역량 강화 교육'으로 이번 정부세종컨벤션센터 교육이 두 번째다. 첫 번째와 세 번째는 서울에서 진행된다. 나는 7월 5일 첫 번째 강의는 보건복지인재원 강의와 겹쳐 하지 못했다. 그래서 두 번째와 세 번째 강의만 맡았다.

 


내가 맡은 주제는 '효과적인 정책소통 메시지 전달법'으로 스토리 커뮤니케이션을 요청받았다. 2시간 강의를 했다.

 


내가 썼던 전자책 내용을 토대로 강의 내용을 꾸몄다. 정책홍보의 시작은 메시지, 스토리, 콘텐츠가 중요하다. 즉 정책홍보를 하기 위해서 홍보담당자는 정책 메시지를 개발하고, 개발한 메시지를 스토리로 엮어서, 창의적인 콘텐츠로 완성하고 미디어로 소통해야 한다.

세종시에서 오전 강의를 마치고, KTX를 타고 서울역으로 왔다. K-마케팅포럼 모임이 서울식물원에서 있기 때문이다. 식물원 관람을 마치고, 식사도 함께 했다. 모처럼 마케팅 분야 선배 교수님들과 좋은 시간을 가졌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PRman@kakao.com
- 홍보 분야: 홍보전략, 보도자료 작성, 휴리스틱메시지카피전략, 전자책 제작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발굴, 스토리텔링글쓰기 강의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메타버스 강의
- 사회복지/문화예술/도서관/교육/농식품/중소벤처/1인기업 홍보 강의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비대면 화상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