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말하지만 ‘스토리’는 판다. Fact tells, but story sells.
사실(fact)은 알리는 데 그치지만, 스토리(story)는 고객이 지갑을 열게 만든다는 의미다. 기업에서는 브랜드스토리를 이렇게 말하곤 한다.
11월 11일은 빼빼로데이다. 그날 많은 사람이 빼빼로를 한 아름 사다가 예쁘게 포장하여 친구나 연인에게 선물한다. 이때 빼빼로 한 아름을 맛있게 먹으라고 주는 것일까? 아니다. 이때 빼빼로는 과자의 기능보다 빼빼로 스토리에 충실하다.
브랜드스토리는 고객의 닫힌 마음을 열어 준다. 스토리는 고객에게 저항 없이 스토리가 지닌 메시지를 받도록 하는 정신적 무장해제 기능과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서슴없이 손을 뻗게 하는 행동적 무장해제 기능도 준다. 즉, 스토리는 고객이 자기 지갑을 스스로 열게 한다. 스토리로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는 방법 8가지를 들면 다음과 같다.
필자는 대기업, 외국계 기업, 중견기업 홍보팀에 근무했고, 홍보회사에서 홍보 대행과 컨설팅도 경험했다. 그리고 2011년부터 홍보 컨설팅 회사 스토리엔을 운영하며, 홍보와 스토리텔링 관련 강의와 컨설팅 서비스를 기업과 기관에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필자의 경험을 토대로 가상으로 스토리텔링하고, 스토리 속에서 8가지 브랜드스토리 전략을 알려주고자 한다. 이 스토리를 이끌어갈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김팀장: 라이온식품 홍보팀장. 라이온 홍보팀에 최근 합류한 신임팀장.
▸이대리: 라이온식품 홍보팀원. 라이온 마케팅팀을 거친 홍보팀 대리.
▸박상무: 라이온식품 영업본부장. 라이온 영업 현장 출신 베테랑 영업맨.
▸최선배: 기업홍보팀 출신 홍보학과 대학교수. 김팀장의 학교 선배.
1편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가 홍보전략 짜는 법을 알려줬다면, 이번엔 브랜드스토리 전략을 알려주고자 한다. 김팀장 이야기를 통해 8가지 브랜드스토리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준다. 8장의 그림과 사례를 참고로 브랜드스토리를 만들어 보기 바란다. 1시간 투자로 당신의 홍보력이 한 뼘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 개요
제 목 :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1시간에 끝내는 브랜드스토리 전략 』
발 행 : 2022년 7월 6일
저 자 : 김태욱
출판사 : 유페이퍼
정 가 : 6,400원
형 태 : 전자책(eBook)
■ 차례
머리말
- ‘사실’은 말하지만 ‘스토리’는 판다
0. 스토리로 고객이 지갑을 열게 하라
▸파는 전략에서 팔리는 전략으로...
▸지갑점유율을 높여라
▪그림. 시장점유율, 마인드점유율, 지갑점유율
1. 브랜드네임으로 스스로 말하게 하라
▸좋은 이름에는 좋은 스토리가 있다
▸브랜드네임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그림. 브랜드네임 스토리텔링 기법
2. 탄생스토리로 존재이유를 말하라
▸미션에서 시작한 탄생스토리
▪그림. 미션, 비전, 경영철학 비교
▸‘갈등과 해결’의 탄생스토리 만드는 방법
▪그림. ‘갈등과 해결’ 구조
▪그림. 해결사 스토리텔링 기법
3. 원재료를 말로 보여줘라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원재료를 활용한 제품스토리 방법
▪그림. 원재료 스토리텔링 기법
4. 셀럽과 썸타게 하라
▸대통령이 마신 막걸리는 다르다
▸브랜드를 사람과 썸을 만드는 방법
▪그림. 썸타는 스토리텔링 기법 1
5. 상품에 지역을 담아라
▸서울에 수원왕갈비가 많은 이유
▸지역과 썸을 만드는 방법
▪그림. 썸타는 스토리텔링 기법 2
6. 광고, 꿈을 이루거나 문제를 해결하라
▸광고를 보면 사고 싶다?
▪워너비 스토리텔링과 해결사 스토리텔링
▸광고 스토리를 만드는 방법
▪그림. 워너비 스토리텔링 기법
7. 이벤트, 고객에게 스토리를 선물하라
▸우리 애들은 미스터피자만 찾는다
▸이벤트를 스토리텔링하는 방법
▪그림. 이벤트 스토리텔링 기법
8. 데이마케팅, 숫자에 의미를 부여하라
▸한국의 진짜 발렌타인데이는 따로 있다
▸데이마케팅에 스토리를 담는 방법
▪그림. 데이마케팅 스토리텔링 기법
■ 판매처
아래 인터넷서점은 등록 중이며, 7~10일 후 구매 가능, 현재는 유페이퍼에서 구매 가능.
- 예스24 알라딘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현재(2022. 6. 29)는 유페이퍼출판사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https://www.upaper.net/prman/1152873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 컨설턴트 강사)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홍보마케팅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국방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방위사업청, 서울산업진흥원, 서울시인재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재원, 한국사회복지협의회, 아르떼, 충남문화재단, 농촌진흥청, 서울시50플러스재단, 경기복지재단, 인천시청, 성균관대, 을지대, LG, SK텔레콤, 롯데, CJ, 현대백화점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 집필 저서(종이책)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2015)’, ‘정책홍보 보도자료 작성실무(공저, 2020)’,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2019)’,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제대로 통하는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 ‘스스로 배워서 마음대로 써먹는 전략홍보 워크북(2007)’,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2019)’ 등 12권
▶ 집필 저서(전자책)
‘디알못탈출시리즈_포토스케이프/망고보드/두들리’,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브랜드스토리텔링 7팁’, ‘정책홍보 스토리텔링’, ‘1인기업시리즈_깨알홍보팁22/블로그홍보/인스타그램홍보/유튜브네이버TV홍보’, ‘중소벤처기업 홍보전략 10단계’,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광고홍보콘텐츠’, ‘전자책 어떻게 쓰고 만들고 팔까’, ‘2시에 줌 합시다’, ‘스토리텔링 글쓰기 9가지 기술’, ‘스토리를 알면 더 맛있다?’, ‘스토리를 입히면 더 멋있다?’, ‘스토리를 보면 정책이 보인다’, ‘메시지는 휴리스틱이다’, ‘휴리스틱으로 별명 짓기’, ‘휴리스틱으로 대표 되기’, ‘휴리스틱으로 상기하기’,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전략’, ‘109개 사례로 알려주는 스토리텔링 활용법’, ‘사회복지관 홍보전략 10단계’,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개정판)’, ‘도서관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교육홍보 무엇을 어떻게 할까’, ‘SNS 홍보 글쓰기 8가지 기술’, ‘제페토 합니다’, ‘이프랜드 다모여라’, ‘게더타운 Let’s meet!’, ‘3대 메타버스 이.제.타!’,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진화하라’, ‘검색되고 명료하고 구체적인 제목 쓰기’, ‘PI 사람이 홍보다’, ‘PR맨이 알아두면 쓸모있는 개념과 활용’, ‘강사의 마케팅’, ‘메타버스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 ‘브랜드스토리 꿈을 이루거나 악을 물리치다’, ‘매출하락이 홍보 때문이라고요?’ 등 43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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