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정책홍보의 이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1. 3. 12. 16:20


정책 성공에서 절반이 정책 자체라면 나머지 절반은 홍보라고 할 정도로 국민과의 소통과 홍보는 중요해졌다. 정부부처와 공공기관은 정책 기획이나 입안 단계부터 홍보를 염두에 두는 것을 기본 방침으로 하고 있다. 정책을 수립한 후에 홍보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에 대해 정책 이용자나 이해관계자들이 어떻게 생각할 것인지, 해당 정책으로 피해를 보거나 우려하는 사람들은 없는지를 미리 예상해보고 정책을 기획하는 설계 단계부터 검토하고 이를 반영하여 정책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이다. 정책입안자가 기획과 입안 단계에서 향후 정책이 시행될 때 배포할 보도자료를 미리 작성해보거나 홍보전략을 염두에 두면 훌륭한 홍보성과를 얻기 위해 어떻게 정책을 설계하고 만들어가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은 3월 11일에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대상 '신규자 과정'을 진행했다. 난 이 과정에서 "정책홍보의 이해" 주제로 3시간 강의를 화상(줌)으로 했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정책 성공의 반은 홍보다, 홍보의 이해와 정책
  - 정책이용자와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정책홍보의 이해
  - 정책홍보의 이해관계자와 범위 이해하기
  - 정책홍보 담당자가 갖춰야 할 역량 및 조건

II. 정책홍보는 전략이다, 홍보전략과 프로그램
  - 4Cs 분석과 커뮤니케이션 과정 이해를 통한 홍보전략 수립
  - 정책이용자별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 수립
  - 미디어별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전략 수립

III. 국민에게 가까이 더 가까이, 뉴미디어와 콘텐츠 홍보
  - 전략적인 매스미디어 선택과 언론미디어 홍보
  - 뉴미디어 변화와 콘텐츠 실행 방안
  - 정책홍보물 기획과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1교시는 전반적인 홍보 개론이다. 정책홍보의 필요성, 정책이용자,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정책홍보의 변화, 이해관계자 등을 강의했다. 2교시는 홍보전략과 프로그램이다. 수강생들이 홍보담당자가 아니므로 홍보의 이해와 홍보전략, 홍보프로그램을 전체적으로 소개했다. 3교시는 미디어 홍보다. 언론미디어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보도자료 기획, 소셜콘텐츠 제작 등을 강의했다.

이번 강의는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의 신규자들에게 전반전인 홍보업무에 관한 소개였다. 홍보업무를 직접 하지는 않지만, 정책기획 단계부터 홍보를 염두에 두고 정책을 기획하면 좀 더 좋은 정책을 기획할 수 있다. 그래서 신규자들에게 홍보 교육은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