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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복지재단, "사회서비스기관 홍보기획과 실행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11. 23. 16:06

서울시복지재단에서 1년에 2회 정도 강의를 한다. 주로 서울시에 있는 사회서비스 기관의 홍보 마케팅 관련 강의다. 강의 대상은 사회서비스 기관을 운영하는 원장, 소장, 대표, 관리실장이다. 지난 5월에는 참가자들이 강의장에 모여 교육을 했는데, 오늘은 줌을 활용한 화상강의다. 

강의는 '사회복지 홍보 강의'지만, 실제는 일반 기관 홍보와 기업 홍보의 중간이라 볼 수 있다. 왜냐하면, 홍보마케팅 대상은 사회복지기관의 사회서비스지만, 이 사회서비스를 이용자에게 제공하고 매출이 생겨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아래와 같은 커리큘럼으로 강의를 한다.   

I. 사회서비스기관의 핵심메시지와 브랜딩 전략
   -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사례 연구
   - 서비스기관의 핵심 메시지 만들기
   - 서비스기관의 브랜딩 요소 만들기

II. 사회서비스기관의 온라인 홍보마케팅 전략
   - 온라인 홍보 전략
   - 소셜미디어 종류와 운영 계획
   - 이미지, 동영상 제작 도구 활용법

강의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두고 강의하는 부분은 사회서비스기관 홍보마케팅 사례다. 내가 컨설턴트로서 그동안 20여 곳의 심리상담센터, 코칭센터 등 사회서비스기관 컨설팅을 진행한 내용을 정리해서 소개한다. 교육 참가자들도 이 부분에 가장 관심이 많다. 

​이 강의의 초점은 사회서비스기관이 이용자 모집을 위해 어떻게 홍보 마케팅을 하는지가 관건이다. 나는 이를 위해 먼저 기관의 브랜드, 핵심메시지, 서비스 분야 등을 정립하고, 그다음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하라고 강조한다. 무턱대고 알리려만 한다면 낭패다. 그래서 이렇게 화두를 던지고 시작한다. 

1.내 사업이 어떤 모습으로 보이길 바라는가?
2. 기관의 비주얼 & 스토리를 준비하고 있나?
3. 온라인 & 오프라인 홍보를 준비하고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