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문화예술 홍보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11. 27. 17:44

사진이 근사하다. 구도, 색감, 표정. 모두 잘 잡았다.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회원인 서울, 경기, 충청, 경상, 전라도 등 각 지역문화재단 종사자를 대상으로 화상강의를 했는데, 주관한 HRD 전문기업 (주)입소 담당팀장께서 찍어 보내줬다. 

​참고로, 구로디지털단지에 있는 (주)입소(立素)는 우리나라 정부조직, 공공기관, 기업, 대학 등 각 기관의 조직구성원들이 자신이 하는 일과 역할에 재미와 열정을 느끼고, 자신의 영혼이 담긴 진정한 주인정신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하는 HRD 전문기업이다. 이 사무실에서 네이버 밴드로 연결하여 화상으로 4시간 강의를 했다. 

문화예술 홍보전략을 주제로 2시간은 "스토리와 콘텐츠가 살아있는 문화예술 홍보전략", 또 2시간은 "온라인 홍보 전략과 SNS 콘텐츠 기획 제작"을 강의했다. 홍보전략 강의 2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홍보 프로그램의 이해
  1. 홍보 이해와 홍보 전략
  2. 홍보 이해관계자와 홍보 범위
  3. 홍보전략과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II. 스토리텔링 홍보 전략과 기법
  1. 스토리란 무엇인가?
  2. 공연/전시/행사 스토리텔링 홍보
  3. 스토리텔링 7팁

III.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

 

전체적인 홍보전략에 대해 강의한 후, 뒤 부분엔 '문화예술 홍보전략 10단계'를 설명했다. 바로 아래 전자책(eBook)올 쓴 내용이다.

 

3시부터 5시까지 2시간 '온라인 홍보와 SNS 콘텐츠' 관련 강의였다. 먼저 미디어 트렌드와 변화에 대해 강의를 하고, 온라인 SNS 홍보 마케팅 전략에 대해 강의했다. 화이트보드에 판서를 하며 강의하면 더 효과적이지만, 어쩔 수 없이 화상으로 설명을 했다.  그리고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 소셜미디어에 활용할 콘텐츠를 만드는 도구를 소개했다.

 I. 온라인 SNS 홍보 전략
  1. 뉴미디어 트렌드와 온라인 SNS 홍보 전략
  2. 주요 소셜미디어 이해와 SNS 운영 계획

 II. SNS 콘텐츠 기획과 제작
  1.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2. 스마트기기 활용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3년 전부터 충남문화재단, 대전문화재단, 충남문화재단, 전북문화관광재단, 부평구문화재단 등 문화재단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홍보 강의와 스토리텔링 강의를 하고 있다. 그런 덕분에 이번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에서 강의도 하게 된 거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