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농식품신유통연구원, "농식품 SNS 홍보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11. 12. 10:52

고양시에 있는 농협대학교 태헌관에 갔다. 농협대학교는 작년, 재작년에 이어 3번째 방문이다. 3번 모두 가는 방법이 달랐다. 

첫 번째 방문은 분당에서 원흥역까지 가서, 택시를 타고 갔다. 택시가 잘 안 잡혀서 애먹었다. 두 번째는 차를 가져갔다. 도로가 막혀서 5분 전에 도착하는 바람에 허둥지둥 댔다. 그래서 이번에는 삼송역까지 가서 농협대학교까지 마을버스를 탔다. 가장 순조로웠다. 단점은 마을버스 배차간격이 30분으로, 좀 길다.

강의 과정은 "마케팅 리더 과정"이다. 도매시장, 중·대형 유통업체, 산지유통, 농협 등의 업체에서 현재 농산물유통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대표나 마케팅 담당을 대상으로 한 과정이다. 난 이 과정에서 "농식품 SNS 홍보 전략" 주제로 강의를 맡았다. 

내가 준비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온라인 SNS 홍보 전략
1. 뉴미디어 트렌드와 온라인 SNS 홍보 전략
2. 주요 소셜미디어 이해와 SNS 운영 계획

II. SNS 콘텐츠 기획과 제작
1. 소셜스토리텔링 콘텐츠 전략
2. 스마트기기 활용 이미지/영상 콘텐츠 제작

3시간 강의 중, 1시간은 온라인 소셜 미디어 관한 트렌드다. 그리고 미디어 변화에 따른 홍보 마케팅의 변화와 대응 방법에 대해 강의했다. 그리고 1시간은 온라인에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전략과 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했다. 

마지막 1시간은 가벼운 콘텐츠 실습을 했다. 교육생들이 직접 스마트폰에 인샷(InShot)을 다운받아 사진 편집과 콜라주를 만들었고, 또 퀵(Quik)을 다운받아 동영상을 만들어보는 실습을 진행했다. 교육 담당자가 요청한 미디어 트렌드, 온라인 SNS 홍보 전략, 간단한 실습을 3시간 만에 모두 실행한 셈이다. 

저녁에 농협대학교 정문에서 마을버스를 30분 동안 기다렸다. 이것도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니었다. 다음에 강의 요청 오면 고민해 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