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한국여행업협회, "여행 미디어 개발 채널 개발_SNS 홍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20. 8. 29. 06:40

소셜미디어 개발과 콘텐츠 홍보 강의를 했다. "여행 미디어 개발 채널 개발" 과정은 한국여행업협회(KATA, 회장 오창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을 받아 한국생산성본부(KPC) 주관으로 여행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직무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하는 과정의 하나다.

​코로나19 사태로 업계 위기상황에서 코로나 이후의 시장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자구책으로 실시하고 있다. 여행업 종사자 7500명, 관광통역안내사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전체 과정은 직무역량강화, 변화관리, 미래인재육성, 관광통역안내사 등 4개 테마로 17개의 교육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여행 미디어 개발 채널 개발" 프로그램은 5일간 진행되는데, 오프라인 강의 실습과 온라인 코칭으로 진행된다.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강원, 대구, 대전, 광주, 제주 등 총 7개 지역에서 8주간 8회 진행 예정이다. 이번 주는 1회차로 서울에서 진행했다.

 

아쉽게도 다음 주부터는 코로나19가 악화되어 오프라인 강의보다는 온라인 웨비나 강의와 온라인코칭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1차 서울 과정 오프라인 강의는 서초동 더화이트베일에서 열렸다. 나는 3일차, 5일차에 7시간씩 이틀 강의를 했다. 24명의 여행업 종사자, 관광통역안내사가 참석했다. 교육생들은 거리두기를 위해 큰 홀에서 떨어져 앉았다.

이번 오프라인 14시간 강의와 실습내용은 크게 SNS 콘텐츠 제작 도구 연습,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채널 개발과 콘텐츠 업로드다. 직접 SNS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작업이다. 상세한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다.

 

1장.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이미지 동영상 제작 도구 활용법

I. 스마트폰으로 사진촬영하기
1. 스마트폰 카메라 제대로 알기
2. 사진 촬영 기법과 실습
3. 무료 이미지 폰트 활용하기
[실습1] 카드뉴스 소재 촬영하기

 

II. 사진 편집과 디자인하기
1. 스마트폰 기본 편집 활용하기
2. 앱 활용하기: Snapseed, 글그램
3. PC 활용하기: PhotoScape3.7
4. 템플릿 활용하기: 망고보드
[실습2] 카드뉴스, 썸네일 만들기

 

III. 동영상 콘텐츠 만들기
1. 앱 활용하기: Quik
2. PC 활용하기: AlSee
[실습] 카드뉴스로 동영상 만들기

 

2장. 디자인 동영상 제작툴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콘텐츠 제작

I. 사진 한장으로 완성, 해시태그 콘텐츠
- 이미지 제작 실습 및 코칭

 

II. 스토리로 전달하자, 카드뉴스
- 카드뉴스 실습 및 코칭

 

III. 검색에 유리한 동영상 콘텐츠
- 동영상 제작 실습 및 코칭

 

3장. 소셜미디어 믹스와 콘텐츠 관리


강의는 직접 실습에 중점을 두었다. 강의는 소셜미디어채널 활용 방안과 콘텐츠 제작 기법에 대해서 가능한 필요한 내용을 압축해서 했다. 주로 교육생들이 직접 실습하고, 나는 직접 1:1 코칭을 했다. 경험상 그렇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생각보다 시간을 꽉 차게 썼다. 참석자들에게 조금 여유를 드리지 못해 살짝 미안했다. SNS에 익숙지 못한 분들이 좀 계셔서, 코칭에 중점을 두다 보니 시간이 꽉 찼다. 중간에 포기하는 분 없이 모두 성과물을 만들어야 했다. 강의, 실습, 1:1 코칭, 공유와 피드백 순서로 14시간을 했다.

이번에 강의한 SNS 콘텐츠 내용은 지난번에 전자책으로 모두 출간했다. 코로나19로 강의가 많이 줄어드는 바람에 본의 아니게 전자책을 많이 쓰게 되었다.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에 14권을 썼으니, 참 많이도 썼다.

​그중 디알못탈출시리즈는 디자인을 알지 못하는 '디알못'을 위한 책으로 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두들리 가이드북이다. 디알못인 내가 직접 경험하며 터득한 내용을 정리한 전자책이다.

또, 포토스케이프, 망고보드, 알씨 등 간단한 디자인 도구를 활용해 인스타그램, 블로그, 유튜브 등 SNS 콘텐츠를 직접 만드는 과정을 소개한 "SNS 콘텐츠 직접 만들기"도 출간했다. 이 책들 안에 이번 강의 내용이 고스란히 담겼다.

 

거역할 수 없는 완전한 소셜미디어 시대다. 또 언택트 시대란다. 이제 홍보를 위해 SNS 운영은 반드시 필요하고, 또 웬만한 SNS 콘텐츠는 직접 만들어야 한다. 나는 누구나 노력하면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다만, 조금 시간이 더 걸릴 수 있거나, 조금 미흡할 수는 있다. 내 홍보를 위한 SNS 콘텐츠는 그 정도면 된다.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기획,언론홍보 보도자료,기관,기업홍보,사회복지,문화예술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