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eBook 신간)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홍보강사 김태욱 2020. 5. 4. 19:16

‘디알못’을 아시나요? 디자인을 알지 못하는 사람을 줄여서 ‘디알못’이라고 합니다.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SNS을 사용하다보면 콘텐츠를 만들어 올려야 할 때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때 가장 아쉬운 게 약간의 디자인 기술입니다. 특히, 혼자 사업을 하는 1인 기업가에게는 약간의 디자인 기술이 절실합니다.

 

필자도 디알못입니다. 기업 홍보팀에서 20년 간 근무했습니다. 그때야 디자인을 직접 할 필요가 없었죠. 회사에 디자인팀가 있었고, 아니면 외주업체를 활용했으니까요. 그런데 막상 혼자 사업을 하려보니, 그 약간의 디자인 기술이 간절했습니다. 매 건마다 디자인을 외부에 의뢰하려고 하니 예산도 만만치 않고, 또 디자인이 생각하고 다를 때가 있곤 했죠.

 

‘그래, 웬만한 건 직접 하자’고 생각하고 이것저것 해보기 시작했습니다. 그중 하나가 포토스케이프였죠. 포토스케이프는 포토샵의 대안이라 보면 됩니다. 포토샵 안 되면 포토스케이프로 대신하면 되더군요. 정말 포토스케이프는 웬만한 사진편집을 다 가능합니다. 그리고 또 발견한 것은 망고보드입니다. 망고보드는 다양한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망고보드로 카드뉴스, 유튜브 썸네일, 포스터 등 정말 웬만한 디자인은 다 됩니다.

 

드디어 동영상도 해결했습니다. 바로 두들리입니다. 영상을 직접 찍을 필요 없이 두들리에서 제공하는 캐릭터와 아이템으로 동영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두들리는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입니다. 마치 화이트보드나 칠판에 손으로 그림을 그리거나 글을 쓰듯이 영상을 만들어줍니다. 두들리로 유튜브가 해결됐죠.

 

사진편집, 디자인, 동영상 제작을 못하는 디알못을 위해 디알못을 탈출하자는 의미에서 디알못탈출시리즈 3편을 정리해 편리한 전자책으로 발행합니다. 디알못을 위한 SNS 콘텐츠 제작 안내서입니다. 매 편마다 꼭 필요한 디자인 기술 10단계로 요약 정리했습니다. 이 10단계 디알못 탈출구로 디알못에서 탈출해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인싸가 되는 겁니다.

 

1편은 ‘포토샵 안되면 포토스케이프X’, 2편은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 3편은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입니다. 디알못탈출시리즈 1, 2, 3편을 통해 포토스케이프로 사진편집하고, 망고보드로 디자인하고, 두들리로 동영상 만드는 겁니다. 자, 1편과 2편을 마쳤으면, 이제 3편을 통해 디알못탈출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알못탈출시리즈 03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개요
○ 제목: 촬영 스트레스 굿바이! 두들리 동영상
○ 저자: 김태욱 (홍보, 스토리텔링, SNS 분야. 강사 / 컨설턴트)
○ 가격: 2,200원 (전자책)
○ 출판사: 유페이퍼

촬영하려면 너무 힘드시죠, 촬영하지 않아도 동영상 가능한 도구
내 얼굴 나오지 않고 동영상을 직접 해야 하는 분에게 강추
누구나 만들 수 있는 신박한 SNS 콘텐츠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 두들리 가이드북

 

포토스케이프는 사진 편집이 강점이며, 망고보드는 디자인 템플릿을 활용한 디자인 개발이 강점입니다. 그런데 어떤 경우에는 유튜브, 네이버TV, 카카오TV 등에 디자인 콘텐츠 말고 동영상을 올려야 할 때가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SNS 동영상은 가장 먼저 촬영물이 있어야 합니다. 웬만한 촬영 실력과 장비로는 제대로 된 촬영물을 만들기 어렵습니다. 이제 그 촬영 스트레스를 두들리가 해결해줄 수 있습니다.

 

두들리는 동영상 촬영을 하지 않고도 동영상 효과를 낼 수 있는 좋은 도구입니다. 두들리(Doodly)는 'doodle, 낙서하다'에서 나온 말입니다. 그래서 두들리 프로그램을 '화이트보드 애니메이션'이라 부르죠. 물론 화이트보드뿐 아니라 블랙보드, 그린보드, 글래스보드 등 다양한 보드에 글과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두들리 동영상을 보면, 사람 손으로 직접 그림이나 글씨를 칠판에 쓰는 것처럼 동영상이 구현됩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 SNS에서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들이기 매우 효과적입니다.

 

​두들리 장점은 동영상 콘텐츠에 굳이 자신의 얼굴을 보이지 않아도 되고, 동영상 촬영물이 없어도 동영상 콘텐츠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웬만큼 기본 기술을 익히면 스토리텔링을 자유자재로 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은 두들리는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그런데 한번 지불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으니, 약간의 투자로 화이트보드 동영상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 두들리로 제작한 SNS용 홍보영상 (디알못탈출시리즈 홍보)

■ 목차


01단계. 두들리 훑어보기
1. 두들리 소개
2. 두들리 가입
3. 두들리 주요 메뉴


02단계. 동영상 스타일 설정하기
1. 두들리 시작하기
2. 두들리 스타일 설정하기


03단계. 장면 만들기
1. 장면(Scenes) 종류
2. 장면 수정 및 교체하기


04단계. 캐릭터 활용과 업로드하기
1. 캐릭터 종류
2. 캐릭터 찾기
3. 캐릭터 업로드하기


05단계. 소품 아이템 활용과 업로드하기
1. 소품 아이템 종류
2. 소품 아이템 찾기
3. 소품 아이템 업로드하기


06단계. 두들리의 핵심, 텍스트
1. 텍스트 폰트 종류
2. 텍스트 사용하기
3. 폰트 직접 바꾸기


07단계. 플레이 영상 만들기
1. 플레이 순서 정하기
2. 플레이 시간 설정하기
3. 장면 삭제와 복사


08단계. 배경음악 담기
1. 배경음악 메뉴
2. 배경음악 검색과 담기
3. 배경음악 페이드인과 페이드아웃
4. 미리보기와 러닝타임


09단계. 미리보기와 동영상 저장하기
1. 동영상 플레이 미리보기
2. 동영상 파일로 저장하기


10단계. SNS 홍보 동영상 제작 실습
1. 동영상 스타일 설정하기
2. 장면 만들기
3. 캐릭터 활용하기
4. 소품 아이템 활용과 업로드하기
5. 텍스트 입력하기
6. 플레이 영상 만들기
7. 배경음악 담기
8. 미리보기와 동영상 저장하기
9.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기

 

▶ 두들리로 제작한 SNS용 홍보영상 (닥터북)

■ 저자 소개

김태욱 홍보강사 PRman@kakao.com
스토리엔 대표이며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홍보 전임교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환경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 세종시, LG, SK, 롯데, CJ 등 정부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전략홍보 워크북’, ‘사회복지 홍보’,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브랜드 스토리텔링’,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농식품, 스토리로 홍보하라’(eBook), ‘포토샵 안되면 포토스케이프X'(eBook), ‘디자인 전공이 아니면 망고보드'(eBook) 등이 있다.


■ 판매처 (2020. 5. 4. 현재 등록 중입니다)

예스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 인터파크 교보문고 웅진메키아 리디북스 와이투북 원스토어 네이버북 등

★ 유페이퍼출판사에서 직접 구매 가능합니다.

http://www.upaper.net/prman/1128961

 

홍보강사 김태욱

 

www.upaper.net

■ 김태욱 강사/컨설턴트 T.010 3030 2023
- 홍보 분야: 홍보 종합, 언론 보도자료, 사회복지기관, 공공기관,기업 홍보 강의
- 스토리텔링 분야: 브랜드스토리마케팅, 스토리 개발, 퍼스널 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온라인 소셜 홍보, SNS콘텐츠 제작 도구, 블로그 인스타그램 교육
- 1인기업 분야: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 브랜딩, 창직(創職) 교육 코칭
* 교육형태: 전국 출장 강의, 소그룹 코칭, 그룹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