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글로벌센터에서 서울 거주 외국인들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실전형 창업교육인 '2019 외국인 창업대학 심화과정 스타트업 마케팅 교육'을 개설했다. 이번 과정에는 중국, 호주, 우즈베키스탄, 인도, 네팔, 사우디아라비아 등에서 온 외국인과 교포 25명이 참여했다. 주로 한국 대학에서 석사과정을 공부하는 유학생이나 신규 창업자들이다.
외국인 창업자 스타트업 마케팅 과정은 마케팅 시장 조서, 전시회 활용 마케팅, B2B B2C 마케팅 전략, 홍보 실무 전략 등으로 이루어졌다. 나는 여기서 홍보 분야를 맡아 강의했다. 내가 맡은 강의의 제목은 "성공하는 창업을 위한 스타트업 홍보 전략 10"이다. 2시간 동안에 홍보에 관한 전반적인 큰 그림을 보여주는 게 나을 것 같아 10개의 테마를 뽑아 강의했다. '스타트업 홍보 전략 10'의 10개의 테마는 다음과 같다.
1. 홍보 시작은 브랜드네임이다.
2.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라.
3. 상품을 한마디로 정의하라.
4. 고객 핵심메시지를 만들어라.
5. 언론홍보용 보도자료를 써라.
6. 홈페이지를 구축하라.
7. 키워드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려라.
8. SNS로 친구를 만들어라.
9.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믹스하라.
10. 명함에 다 담아라.
1번부터 4번까지는 홍보 커뮤니케이션에 앞서 준비할 사항으로 브랜드 메시지 정립이다. 브랜드 네임, 슬로건, 핵심 메시지 등이다. 그리고 6번부터 10번까지는 홍보 커뮤니케이션이다. 제대로 만든 브랜드를 제대로 알려야 한다. 홍보 커뮤니케이션에서 명함을 제외하면 5가지가 온라인 소셜 커뮤니케이션이다. 10가지 테마에 대해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홍보 시작은 브랜드네임이다
브랜드네임이 있어야 홍보가 가능하다. 뭔가 알릴 게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브랜드네임에 이야기거리가 있어야 한다. 즉, 브랜드네임이 왜 이런지 설명해야 한다. 고객이 이야기를 듣고 ‘아하!’하고 무릎을 탁 쳐야 제대로 된 브랜드네임이다. ‘락앤락’은 ‘LOCK & LOCK'이다. 잠그고 또 잠그다, 완벽한 밀폐력을 말해주는 이중잠금을 말한다.
2. 브랜드에 스토리를 담아라
제품의 탄생스토리는 브랜드스토리 중 가장 중요한 핵심스토리다. 대부분 탄생스토리는 브랜드 미션이다. 레드로즈빈의 팥콜릿은 어머니의 당뇨를 해결하기 위한 효심이 담겼다. 이 스토리는 어떤 미션보다 강하다. 이런 스토리를 고객은 잊지 못한다. 탄생뿐 아니라 지역이나 배경, 창업자, 개발자, 고객 등 인물의 스토리를 담아도 좋다.
3. 상품을 한마디로 정의하라
“무슨 상품을 파세요?”라고 물을 때 답할 수 있는 한마디가 필요하다. 즉, 내 상품이나 카테고리 아이덴티티가 필요하다. 홍보 활동은 이 아이덴티티를 제대로 정립하고, 제대로 커뮤니케이션하여, 소비자가 제대로 인식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이를 위한 첫 번째가 아이덴티티 정립이다. 내 상품을 소개하는 한마디다.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별칭이다.
4. 고객 핵심메시지를 만들어라
“고객이 왜 내 상품을 구매할까?”, “고객이 왜 나를 찾을까?.” 숨겨져 있는 고객의 구매 이유를 묻고 물어서 찾아내야 한다. 고객은 상품 자체인 ‘What’을 사는 게 아니라 상품의 가치인 ‘Why’를 구매하기 때문이다. 이 Why가 핵심 메시지다. 즉, 핵심 메시지에는 무엇을 하는지, 무엇을 제공하는지, 왜 사야 하는지에 대해 명료하게 보여야 한다.
5. 언론홍보용 보도자료를 써라
보도자료는 단순히 언론에 보내는 문서가 아니다. 소비자에게 전달할 메시지 전략이 담겼다. 그래서 보도자료는 모든 콘텐츠의 기초자료가 된다. 기업에서는 메시지를 잘 담은 보도자료를 토대로 홍보 동영상과 블로그 콘텐츠를 만들기도 하고 인포그래픽이나 웹툰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홍보 콘텐츠를 제작한다. 그래서 보도자료는 모든 홍보와 소통의 시작점이자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보도자료를 쓰는 것은 홍보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전략인 메시지를 만드는 작업이다.
6. 홈페이지를 구축하라
홈페이지는 온라인 브로슈어, 온라인 카탈로그다. 어떤 기업이나 브랜드를 처음 접하는 고객은 대부분 홈페이지를 찾아본다. 처음 접한 고객은 신뢰를 얻기 위해 홈페이지를 통해 기업 철학, 서비스, 상품, 경영자, 회사시설 등 정보를 확인한다. 그래서 홈페이지는 잘 만들어야 하고 잘 찾아오게 해야 한다. 제대로 검색되어 잘 찾아오게 하려면 한국에서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고 웹사이트 최적화를 해야 한다. 홈페이지는 고객에게 신뢰를 보여 준다.
7. 키워드 콘텐츠를 블로그에 올려라
블로그에 콘텐츠를 올리는 이유는 ‘검색당하기 위해서’다. 고객이 어떤 필요 때문에 검색을 하면 우리 콘텐츠가 검색되어야 한다. 그래서 키워드를 잘 만들어서 콘텐츠에 담아야 한다. 즉, 검색을 위한 키워드 선정과 키워드가 담긴 콘텐츠를 만들어 올리는 게 중요하다.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한다. 한국사람 중 대다수는 네이버에서 검색을 한다.
8. SNS로 친구를 만들어라
블로그가 키워드 전략이 핵심이라면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카카오스토리 등은 미리 확보한 팔로워에게 내 콘텐츠를 보게 해야 한다. 그래서 꾸준히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어야 한다. 소셜미디어 구축, 팔로워 확보, 미디어 유입, 팔로워 행동을 통해 소셜 미디어에서 마케팅을 꾸준히 해야 한다. 고객, 또는 잠재고객과 커뮤니케이션 연결고리를 계속 만들어가고 이어가야 한다. SNS 친구는 잠재 고객이다.
9.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믹스하라
온라인마케팅의 생명은 지속적인 콘텐츠다. 작은 콘텐츠나 조금 미흡한 콘텐츠라도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에 지속적으로 포스팅하여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어느 미디어에서 어느 고객이 우리 제품에 매력을 느껴 구매 버튼을 클릭할지 모르기 때문이다. 가능한 온라인과 소셜미디어 믹스를 활용해 고객 접촉면을 넓혀라.
10. 명함에 다 담아라
명함은 가성비 최고의 홍보물이다. 100원짜리 명함 한 장이 100만원 가치의 영업을 수주할 때도 있다. 명함에는 브랜드 전략, 퍼스널 브랜드, 사업 아이템, 키워드 전략을 제대로 담아야 한다. 즉, 대표자 이름과 아이덴티티, 키워드와 연결된 상품 서비스 분야, 우리만의 차별화된 장점, 상세한 연락처가 기본이다. 짧은 시간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명함은 만들어져야 한다. 명함은 압축된 사업전략서이자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탈로그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
'1인기업홍보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인기업가를 위한 "명함 전략 5" (0) | 2019.11.25 |
---|---|
20년 만에 탐나는 메일이 나왔다, 카카오메일 (0) | 2019.11.10 |
서울여성공예센터, 개인공예가 대상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 (0) | 2019.08.15 |
포토스케이프, 사진에 글 입력하기 (0) | 2019.04.09 |
1PM=PB+PR (1인기업홍보마케팅=퍼스널브랜딩+홍보) (0) | 2019.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