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1PM=PB+PR (1인기업홍보마케팅=퍼스널브랜딩+홍보)

홍보강사 김태욱 2019. 3. 13. 09:59

혼자 일하는 사람을 1인기업가라 한다. 그렇다고 혼자 일한다고 모두 1인기업가라 하지는 않는다. 1인 기업(一人企業), 1인기업가란 무엇일까?


1인기업, 1인기업가의 정의와 유형

먼저, ‘기업’의 정의를 보면 이윤의 획득을 목적으로 운용하는 자본의 조직 단위다(두산백과사전). 한자를 보면 ‘일을 꾀하다’라는 뜻이다. 여기에 ‘1인’이 붙으면 1인 기업이다. 즉 이윤의 획득을 목적으로 운용하는 자본의 조직 단위에서 ‘조직 단위’가 1인이 되는 것이다. 1인 기업과 비슷한 말은 프리랜서, 프리 에이전트, 프리 워커, 자영업자, 개인 사업자 등이 있다.



프리랜서(freelancer)
일정한 집단이나 회사에 전속되지 않은 자유 기고가나 배우 또는 자유 계약에 의하여 일을 하는 사람을 말한다(두산백과사전).


프리 에이전트(free agent)
개인의 전문화된 지식·도구를 사용해 조직에 얽매이지 않고 독창적이면서 창조적으로 일하는 개인을 말한다(손에 잡히는 IT 시사용어). 미국의 미래경영학자 대니얼 핑크(Daniel H. Pink)의 사례 연구와 『프리에이전트의 시대가 오고 있다』 집필 이후로 많이 쓰이게 되었다.


프리 워커(free worker)
프리 워커는 직장을 떠나 일하는 프리 에이전트와 달리 직장을 떠나지 않고도 가능하며 직장에서 성실히 일하며 꿈을 키우는 자유로운 직장인과 직장을 떠나 자유롭게 일하는 사람 모두를 포함한다. 이 프리 워커의 정의는 우리나라 프리 워커 11인의 이야기를 담은 『프리워커로 사는 법』에서 나온 내용을 정리했다.

자영업자(自營業者, selfᐨownership)

근로자를 1인 이상 고용하고 있거나 근로자를 고용하지 않고 자기 혼자 또는 1인 이상 파트너와 함께 사업하는 사람을 말한다. 법인 사업체의 대표자는 자영업자가 아니다(통계표준용어, 통계청).


개인 사업자
회사 등 법인을 설립하지 않고 스스로 하는 사업자를 말한다. 자영업자와 비슷하다(위키백과).


조직에 속한 1인기업가
기업 기관 등 조직에 근무하는 1인기업가 형태도 있다. 조직에 속해 있지만 비즈니스 방식은 1인기업과 같다.


『나는 1인 기업가다』 저자 홍순성은 이 책에서 “프리랜서와 1인 기업가의 큰 차이는 ‘누군가의 요청에 의해서 일을 하느냐’ 아니면 ‘스스로 일을 창출하느냐’라고 볼 수 있다”고 하며, “넓은 의미에서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일하고 네트워크를 형성해 작업하는 프리랜서도 1인 기업가라고 판단된다”고 했다. 이 맥락에서 프리 에이전트도 유사하다고 본다.


​프리 에이전트 역시 에이전트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듯이 의뢰를 받아 진행하는 사람이다. 이렇게 프리랜서나 프리 에이전트의 원래 의미는 의뢰자에게 일감을 얻고 이를 수행해주는 사람을 말한다. 하지만 이제는 프리랜서나 프리 에이전트는 그 의미가 확대되어 개인이 독창적이며 능동적으로 일하는 전문가를 의미한다.


​프리 워커는 많이 사용되는 단어는 아니다. 2017년에 11인의 전문가들의 이야기를 담은 책 『프리워커로 사는 법』이 발행되며 ‘프리 워커’란 단어가 알려지게 되었다. 프리 워커가 프리랜서, 프리 에이전트와 다른 점은 프리 워커는 직장에 소속될 수도 있다는 점이라 하는데 크게 보면 비슷하다.


​이번에는 자영업자와 개인 사업자를 보자.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사업을 시작한다고 가정해 보자. 그 사람은 사업 행위를 공식적으로 하고 합당한 세금을 내겠다고 정부에 등록을 해야 한다. 바로 사업자 등록이다. 등록 유형에 두 가지가 있다. 개인이 사업자가 되는 개인 사업자와 법인이 사업자가 되는 법인 사업자다. 이 개인 사업자가 곧 자영업자다.


​프리랜서, 프리 에이전트, 프리 워커, 자영업자, 개인 사업자와 1인 기업가의 공통점은 나 혼자 일을 한다는 점이다. 물론 필요시에는 다른 사람을 고용하거나 협업할 수도 있다. 반면 큰 차이는 ‘기업 전략’을 가지고 있느냐 없느냐다. 그중 상품 전략, 브랜딩 전략, 홍보 마케팅 전략을 기업처럼 전략적으로 실행하느냐가 중요하다. 기업 전략을 갖추고 실행해 나가면 프리랜서, 프리 에이전트, 프리 워커, 자영업자, 개인 사업자도 1인 기업가다. 정리하면 1인 기업은 전문가 1인이 상품 개발, 브랜드 전략, 홍보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고 실행하는 기업이다. 1인 기업은 ‘기업’이다.


​또, 크게 기업에 속한 형태와 속하지 않는 독립형으로 나눠 볼 수도 있다. 1인 기업가로 볼 수 있는 직업으로는 경영컨설턴트, 강연자, 강사, 심리상담사, 자동차 세일즈맨,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재무설계사, FC, 금융설계사, 보험설계사, 사진사, 공인중개사, 디자이너, 번역가, 시나리오 작가 등 전문가들이다. 물론 같은 전문가라도 조직에 속할 수도 있고 독립적으로 일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들이 조직에 속하던 속하지 않던 1인 기업가로 일을 해야 한다. 자신만의 차별화된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고 홍보 마케팅으로 세상에 자신을 드러내야 한다. 

 


1인기업가의 홍보 마케팅 전략 과정

1인기업 홍보 마케팅 방법은 크게 퍼스널브랜딩과 홍보다. 필자는 이렇게 표현한다.


1인기업 홍보 마케팅 (1PM) = 퍼스널브랜딩 (PB) + 홍보 (PR)


이를 위해 필자는 강의와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컨설팅은 큰 기업 컨설팅처럼 모든 걸 갖춰서 하려면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기 때문에 간략하게 핵심만 컨설팅한다. 지방자치단체에서 산하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방법과 같은 조건으로 하고 있다. 강의 과정 역시 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진행하는 방식과 비슷하게 진행한다. 아래 기본 커리큘럼을 소개하니, 강의나 워크숍이 필요한 기업 기관은 문의 바란다.
연락처 : 김태욱 스토리엔 대표, T. 010 3030 2023, Email. twkim@story-n.net    


○ 강의 제목 : ​1인기업가의 퍼스널브랜딩과 홍보 전략
○ 주       제 : 1인기업가를 위한 마케팅, 퍼스널브랜딩과 홍보마케팅 전략
○ 강       사 : 김태욱 (아래 참고서적 저자)
○ 참고서적 :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1인기업 홍보마케팅 전략(2019)』



○ 강의시간 : 8시간 과정, (강의 60%, 개인실습 40%)
○ 강의대상 : 1인기업 형태 비즈니스맨, 50플러스 은퇴자
    (변호사, 세무사, 회계사, 강사, 컨설턴트, 재무설계사, 보험회사 FC, 금융설계사, 자동차 세일즈맨, 은퇴자 등)


○ 교육목표 : 1인기업가 마케팅을 위한 홍보마케팅 전략을 직접 수립할 수 있다
    1. 자신의 스토리텔링을 활용하여 퍼스널브랜딩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2. 자신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서비스화하여 상품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3. 목표시장을 선정하고 온오프라인 홍보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4. 상품리뉴얼과 확장, 리브랜딩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 기본 커리큘럼

I. 1인기업 상품 서비스 개발
 1. 스토리텔링 활용한 1인기업 상품 개발
 2. 상품 서비스 네이밍과 핵심 메시지 개발
 3. 목표 시장 창조와 창직 전략


II. 퍼스널 브랜드 전략 구축
 1. 퍼스널 콘텐츠와 스토리 발굴
 2. 차별화 컨셉 개발과 퍼스널 아이덴티티 정립 
 3. 퍼스널 이미지 전략, 슬로건과 퍼스널 네이밍


III. 온오프라인 홍보 마케팅 기획 실무
 1. 온오프라인 메시지와 키워드 전략 수립
 2. 온라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실행 전략
 3. 현장에서 퍼스널 브랜딩 홍보 실행 기술


IV. 상품리뉴얼과 리포지셔닝 전략
 1. 스토리두잉으로 브랜딩 강화
 2. 상품 리뉴얼과 서비스 외연 확장
 3. 퍼스널 브랜딩 리포지셔닝 실행


1인기업가의퍼스널브랜딩과홍보전략_김태욱_20190312.pdf


1인기업가의퍼스널브랜딩과홍보전략_김태욱_20190312.pdf
0.06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