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1인 기업, 퍼스널 스토리와 온라인이 답이다

홍보강사 김태욱 2019. 3. 5. 19:01


1인 기업 전략이 기업 전략과 다른 또 하나의 이유는 운영 자산이 별로 없기 때문이다. 필요한 인력, 필요한 예산, 충분한 시간이 없고 혼자 알아서 다 해야 한다.


2010년 이후 탄생한 소셜 미디어는 이런 1인 기업가에게 구세주와 같다. 예전에 미디어 구매에 막대한 예산이 필요했다면, 이젠 누구나 노력한다면 공짜로 미디어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 역시 이 소셜 미디어의 큰 수혜자다. 2011년 기업을 떠나서 창업할 때 소셜 미디어와 온라인 미디어가 없었다면 아마 사업을 시작하지도 못했을 것이다. 그때 가장 도움을 많이 받은 지원군이 블로그와 페이스북이다. 지금도 마찬가지다. 그래서 1인 기업 홍보 마케팅의 실행 핵심은 온라인이다. 거기다 그전에 준비할 것은 10년 경험을 정리해서 나만의 콘텐츠로 만드는 퍼스널 스토리텔링 작업이다.



이 책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역시 퍼스널스토리텔링과 온라인 마케팅을 중심으로 정리했다. 이해를 돕기 위해 필자 사례와 최근 1인 기업 창업 컨설팅 중인 50대 사례와 심리 상담 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들었고 또 그 밖에 1인 기업을 운영하는 전문가들의 사례를 책에 담았다.
책을 읽기 전에 먼저 필자가 1인 기업 창업자를 위한 창업 아카데미에서 강의했던 ‘1인 창업 홍보 마케팅 전략 3단계’를 소개하겠다. 책 내용도 이 3단계를 바탕으로 1인 기업 상품 개발, 상품 서비스 네이밍, 시장 창조와 창직,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포털 사이트 공략, 명함 전략, 칼럼과 책 집필 전략, 문의 대응과 협의,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 등 10개 주제로 정리했다.


1단계: 내 사업이 어떤 모습으로 고객에게 보이길 바라는가?
즉, 창업자는 본인의 사업이 어떤 모습으로 외부에 보이는지 고민해야 한다. 기업의 아이덴티티와 스토리를 찾는 단계로 Why? What? How?에서 스토리를 찾고, 비전과 목표를 세우고, 철학과 전략을 반드시 글로 적어야 한다. 또 상품 전략도 여기서 출발한다.


2단계: 기업이나 상품의 비주얼과 스토리를 준비하고 있나?
즉, 기업과 상품의 비주얼과 스토리다. 기업 네임, 기업 슬로건, 기업 서비스 규정, 브랜드 메시지, 대표자 홍보 전략이 여기에 속한다.


3단계: 온라인과 오프라인 홍보를 준비하고 있나?
즉, 커뮤니케이션이다. 이때 중요한 점은 욕심을 너무 부리지 말고 가능한 것만 해야 한다는 점이다. 대표자가 혼자 다 해야 하니 무리하지 말자. 바쁘고, 방법도 잘 모르기 때문에 욕심은 금물이다. 온라인을 중심으로 오프라인 홍보도 준비하면 좋다.


1인 창업 홍보 마케팅 전략 3단계는 퍼스널 스토리텔링과 온라인 홍보 마케팅을 기반으로 한 퍼스널 브랜딩이다. 한 분야 전문가가 창업한 1인 기업은 결국 브랜드가 남는 브랜드 사업이기 때문이다. ‘나’라는 브랜드에 대해 자부심을 느끼되 자만하지 말자.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일했다면 전문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