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동아일보 채널A,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과 실행'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3. 1. 12:40


강의로 동아일보 방문은 처음이다. 10년 전 기업 홍보팀에서 일하면서 기자 미팅을 위해 드나들기는 했지만, 이렇게 강의로 동아미디어센터에 오게 될 줄은 몰랐다. 옛날 생각도 나고... 아무튼 반갑고 또 낯설다. 강의 장소는 동아미디어센터 20층 CC큐브다.


강의 내용은 동아일보 채널A 경영전략실 임직원 41명을 대상으로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과 실행' 특강이다. 동아일보 채널A 경영전략실은 2019년 동아미디어그룹의 경영방침 중 하나인 ‘아이브랜딩(I-Branding)’을 통해 자기만의 비전과 전문성을 가진 조직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가기 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퍼스널 스토리텔링 강의를 내게 요청했다. 내가 2015년 쓴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내용을 중심으로 자기 탐색을 통해 개인적 고찰은 물론 업무적 성장 동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기를 바라며 조직 구성원으로서의 개인 전문성과 커리어 계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강의를 원했다.


강의 제목은 '퍼스널브랜딩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과 실행', 강의 주제는 '스토리텔링(story telling)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story doing)으로 강화하라'다. 결국 퍼스널 브랜딩은 나의 스토리에서 전문성을 찾고(과거), 실천을 통해 (현재) 전문성을 강화시키며 전문가로 발전(미래)하는 과정이다. 전문가로서 전문성 확보와 진화 발전하는 과정이다.


 강의 제목 :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스토리텔링 전략과 실행
 강의 주제 :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강화하라."


주요 커리큘럼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목차가 중심이며, 여기에 브랜드 아이덴티티 과정을 앞에 강의하며, 뒤 부분은  지난 1월에 쓴 '1인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의 홍보 전략이 들어간다. 먼저 명함을 꺼내 이름만 남겨두고 다 지우고 시작한다. 전문가의 첫째 요소는 스스로 먹고살아야 하는 자급자족(自給自足)이기 때문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0.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I. 퍼스널 아이덴티티 구축하기
    - 탐색으로 스토리 소스 모으기
    - 차별화로 비교우위 만들기
    - 핵심 주제로 하나로 꿰기


 II. 스토리텔링으로 나만의 브랜드 만들기
    - 워딩과 상징 표현을 통해 인식시키기
    - 소재로 소스와 주제 연결하기
    - 편집으로 소재를 사건으로 만들기
    - 미래 일기 작성하기


 III. 전문성 확립을 위한 스토리두잉하기
    - 스토리 커뮤니케이션으로 소통하기
    - 행동과 실천으로 스토리두잉하기
    - 실천 각성을 통해 진화하기



2015년에 쓴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이 퍼스널 브랜드 전략의 앞 부분인 스토리텔링으로 전문성 찾기, 즉 아이덴티티 개발에 중점을 두었다면, 2019년에 쓴 '1인기업 홍보마케팅 전략'은 커뮤니케이션으로 홍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과 스토리두잉으로 전문성 강화에  중점을 두었다.  4년 간격으로 두 책이 나왔지만 연속극처럼 연결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