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샵노트를 활용한 모바일 홈페이지 무료 제작

홍보강사 김태욱 2019. 2. 18. 18:31

대한민국 검색 인구의 절반이 스마트폰으로 검색한다. 특히 젊은 세대는 십중팔구는 모바일 검색이니, 온라인에서 홍보 마케팅을 하려면 PC 홈페이지만큼 모바일 홈페이지는 필수다.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웹에이전시에 의뢰하여 PC버전 콘텐츠를 활용해 일관되게 모바일 버전 홈페이지를 만들면 된다. 하지만 예산이 녹록지 않은 1인 기업가, 소상공인, 소규모기업, 프리랜서, 개인사업자들은 선뜻 예산을 들여 만들기 어렵다. 나 또한 마찬가지다.


그래서 대안은 두 가지인데, 네이버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모두(www.modoo.at)를 이용하는 방법과 샵노트를 활용하는 방법이다. 나는 4~5년 전쯤 모두를 활용해 회사 모바일 홈페이지를 만들어 활용하고 있다. 모두의 장점은 제작이 쉽고, 네이버에서 검색이 잘 된다는 점이다. 또, 얼마 전부터 SNS와 연결을 할 수 있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와 연동시켜 자동으로 콘텐츠가 올라가게 되어 있어 사이트가 활발해졌다. 네이버에서 '모두'를 검색해서 따라 하면 금방 만들 수 있다.


▲ 스토리엔의 네이버 모두 모바일 화면


두 번째 대안인 샵노트(www.shopnote.kr)는 1인기업홍보마케팅전략연구소를 만들어 보았다. 2~3년 전부터 1인기업 컨설팅과 강의를 하면서 정리한 책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을 출간하고, 좀 더 적극적으로 홍보 마케팅을 하기 위해 모바일 페이지를 만들어 보았다.


▲ 1인기업홍보마케팅전략연구소의 샵노트 모바일 화면


샵노트는 모두에 비해 제작이 좀 더 쉬웠다. 반면 메뉴는 모두에 비해 좀 더 단순했다. 샵노트 홈페이지에 가서 매뉴얼에 따라 만들면 된다. 모두보다 좋은 점은 PC버전이 깔끔했다. 또, 모두가 SNS를 전부 연결하는데 비해 샵노트는 인스타그램만 가능했다. 모두가 네이버 검색이 자동으로 되는 반면, 샵노트는 별도로 신청을 해야 했다. 모두와 샵노트는 서로 일단일장이 있으니, 취향에 따라 사용하면 된다.


샵노트로 만든 '1인기업홍보마케팅연구소'는 별도의 개인 도메인을 연결했다. 'www.1PM.kr' 여기서 '1PM'은 1인기업 홍보(PR) 마케팅(Marketing)에서 1PM으로 만들었다. 쉽게 전달하기 위해 정말 단순하게 만들었다.


참고로, 1인기업홍보마케팅전략연구소(www.1PM.kr)는 1인 기업가, 소상공인, 지식창업자, 소규모기업, 프리랜서, 관련 교육기관에게 1인기업 홍보마케팅 실무 전략을 도서, 강의, 코칭, 워크숍, 컨설팅으로 제공한다.

 

■ 도서명 :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2019, 커뮤니케이션북스, 9800원)
■ 과정명 :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과정 강의(워크숍)
■ 대 상 : 1인 기업가, 소기업 사장, 지식창업자, 기업 기관 50플러스 은퇴자, 프리랜서
■ 연락처 : 강사 김태욱, 010-3030-2023, twkim@story-n.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