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1인기업은 퍼스널브랜딩과 온라인마케팅이다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 28. 11:21

"1인기업 홍보마케팅=퍼스널브랜딩+온라인홍보"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은 '퍼스널브랜딩'과 '온라인홍보마케팅'이 답이다.
그래서 이런 공식이 성립된다.



나는 최근에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이란 1인기업가나 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홍보 마케팅 가이드북을 썼다. 이 책의 핵심 역시 1인 기업 홍보 마케팅은 퍼스널브랜딩과 온라인홍보라는 걸 강조하고 상품개발부터 서비스 네이밍, 블로그, 소셜미디어, 명함, 칼럼, 문의 대응, 상품 리뉴얼까지 10가지 방법을 제세했다.


나는 지난 2015년에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이란 책을 썼다. 이 책 역시 1인기업가, 비즈니스를 하는 개인을 위해 쓴 퍼스널 브랜딩 가이드북이다. 이 책의 핵심은 나의 강점을 찾고 이를 스토리텔링하고 전문화는 거다. 즉, 진화와 전문화다. 나의 스토리를 찾아 스토리텔링으로 전문화하고, 스토리두잉으로 더욱 강화하는 방법을 10가지 방법으로 제시했다. 


"1인 기업 홍보 마케팅"과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은 서로 보완하고 강화는 책이다.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이 상품개발과 온라인 홍보 마케팅 중점이라면,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은 브랜드 개발과 퍼스널 브랜딩에 더 치중했다. 두 책 모두 내가 강의, 컨설팅하는 서비스이자 커리큘럼이다.


두 책 모두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의 이해총서 시리즈로 군더더기 없이 써야 했다. 그래서 책이 얇고 가볍고 가격도 9,800원으로 가볍다. 하지만 내용이 가볍지는 않다. 1인 기업가라면 - 여기에는 프리랜서, 프리 에이전트, 프리 워커, 자영업자, 개인 사업자도 포함될 수 있다 - 지금 비즈니스를 하거나 기업이나 기관에서 은퇴 준비를 한다면, 목차라도 대충 보기 바란다. 그리고 끌리면 다 읽기를 권한다.


정부부처에 근무하는 지인이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을 읽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이다.



"저의 오랜 지인이자 홍보 전문가이신 김태욱님이 책(1인 기업 홍보마케팅 전략)을 내셨네요. 50을 넘어서 자신이 쌓아온 전문성으로 1인 기업 '창직'하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개합니다. 10년 이상 경력자라면 퇴직 이후 설계를 위해 한번 참고하면 도움이 많이 될 듯합니다. 참고로 제 얘기도 사례로 소개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