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1인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전술 가이드북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 14. 10:58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일했다면 전문가다. 은퇴한 중년은 자신의 콘텐츠를 찾지 못하곤 한다. 자신의 수십 년 경험을 과소평가했기 때문이다. 우리는 지나온 다리를 무너뜨리지 말고 점프대로 삼아야 한다. 쌓아온 경험에서 콘텐츠를 정리하고 스토리텔링하고 닦아온 지식으로 브랜딩하고 온라인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1인기업도 대기업 전략처럼 상품을 개발하고 상품에 이름을 붙이고 시장을 창조하고 온라인으로 마케팅하자. 명함은 압축된 사업전략서이며, 집필은 똑똑한 제품연구소이며, 블로그는 영원한 콘텐츠 플랫폼이고,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든든한 콘텐츠 유통채널이다. 그리고 어떤 상품이 캐쉬카우인지 선별도 하자.”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은 이런 도움을 주고자 만든 책이다. 마케팅 시작인 상품개발부터 홍보 방법, 상품 확장까지 1인기업 운영 사례와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다. 크게 10가지 주제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01 1인 기업 상품 개발
큰 기업과 마찬가지로 1인 기업 창업도 상품 개발이 먼저다. 좋은 상품이 있어야 고객을 찾고 마케팅을 하고 상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1인 기업 상품은 창업자의 퍼스널 스토리에서 개발할 수 있다. 1인 기업은 자신이 곧 상품이고 바로 자신이 지닌 콘텐츠가 상품화된다. 그래서 10년 경험에 관한 스토리를 정리할 때 절대 자신이 경험했던 일들을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큰 기업처럼 기업, 경쟁사, 고객, 커뮤니케이션 등 4Cs 분석과 SWOT를 응용해도 좋다.



02 상품 서비스 네이밍
마케팅은 제품의 싸움이 아니라 인식의 싸움이라고 한다. 이 인식의 싸움이 바로 네이밍과 많은 관련이 있다. 1인 기업 네이밍에는 정체성을 나타내는 아이덴티티, 고객이 사야 하는 이유가 되는 핵심 메시지, 상품이 무엇인지 알려야 할 상품 네임, 온라인에서 필요한 도메인, 고객의 인식에 들어갈 한 마디 슬로건과 별명 등이 필요하다. 이 다섯 가지 네이밍을 콘텐츠로 개발해 고객에게 온라인과 오프라인 미디어를 활용해 제대로 꾸준히 알리는 것이 홍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이다.


03 시장 창조와 창직
해 아래 새것이 없다는 성경 구절이 있다. 그전에 아무것도 없던 백지 상태에서 완전히 새롭게 창조되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는 의미다. 창직도 그렇다. 그래서 창직은 1인 기업가의 과거 10년 경험에서 정리하고 찾아내는 작업이며,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상품 서비스에 네이밍하는 작업이다. 창직 단계는 먼저 자신의 경험에서 핵심 키워드를 찾고, 틈새시장이나 새로운 시장을 분석한다. 그리고 차별화되고 일반화된 직업명을 만들고, 고객과 연결하면 된다.


04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블로그에 콘텐츠를 올리는 이유는 ‘검색당하기 위해서’다. 소비자가 어떤 필요 때문에 검색을 하면 1인 기업이 만든 콘텐츠가 검색되어야 한다. 검색은 소비자와 콘텐츠의 키워드가 연결되어야 한다. 1인 기업가는 키워드를 잘 만들어서 콘텐츠에 담아야 한다. 즉, 검색을 위한 키워드 선정과 키워드가 담긴 콘텐츠 배포가 키워드 전략 핵심이다. 키워드는 소비자 키워드, 네이버 추천 키워드, 1인 기업 키워드를 고려해 선정해야 한다.



05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블로그가 낚시로 고기를 잡는다면, 페이스북은 작살로 잡는다. 블로그는 이용자가 입력할 키워드를 선정하고 홍보 콘텐츠에 적절하게 담아야 하는 반면,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미리 확보한 팔로워에게 내 콘텐츠를 보게 해야 한다. 1인 기업이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쉽게 이미지를 찾고, 편집해야 한다. 게다가 동영상도 만들어 활용해야 한다. 미디어 구축, 팔로워 확보, 미디어 유입, 팔로워 행동을 통해 소셜 미디어 바이럴 마케팅을 시도해 보자.



06 포털 사이트 공략
포털 사이트는 1인 기업의 퍼스널 스토리텔링과 온라인 홍보 마케팅으로 가장 든든한 지원군이다. 검색 창에 검색어를 치고 검색을 해 보자. 유료 영역 ‘파워 링크’와 무료 영역 ‘블로그’, ‘카페’, ‘동영상’, ‘포스트’, ‘웹사이트’, ‘지식인’, ‘뉴스’, ‘이미지’, ‘지도’, ‘실시간 검색’ 영역이 보인다. 1인 기업은 여기서 홍보 마케팅을 위해 어느 영역에 어떤 콘텐츠를 만들어 어떻게 공략할 것인가를 생각하면 된다.


07 명함 전략
1인 기업 명함은 가성비 최고의 홍보물이다. 100원짜리 명함 한 장이 100만원 가치의 영업을 수주할 때도 있다. 1인 기업 명함에는 브랜드 전략, 퍼스널 브랜드, 사업 아이템, 키워드 전략을 제대로 담아야 한다. 즉, 대표자 이름과 아이덴티티, 키워드와 연결된 상품 서비스 분야, 차별화된 장점, 상세한 연락처가 기본이다. 명함은 짧은 시간 강력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만들어져야 한다. 명함은 압축된 사업 전략서이자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탈로그다.



08 칼럼과 책 집필 전략
1인 기업가의 책 집필은 전문가로서 퍼스널 스토리텔링 활동이며, 영업 위한 홍보 마케팅 활동이다. 또 상품 개발을 위해 서비스 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토대다. 기고나 칼럼도 독자에게 관련 분야 전문가로서 인식을 심어주고 포털 사이트 뉴스 영역에 검색이 된다. 그래서 책 집필, 칼럼, 온라인 글쓰기는 1인 기업가의 퍼스널 스토리텔링, 홍보 마케팅, 미래 상품 전략이다. 1인 기업에게 칼럼과 책 집필은 똑똑한 제품 연구소다.



09 문의 대응과 협의
대부분 사람들은 구두 살 때 가격을 물어본다. 1인 기업가의 강의도 마찬가지다. 강사와 강의 의뢰자는 강사료에 대해 당연히 협의해야 한다. 강의는 엄연한 상품이기 때문이다. 가격뿐 아니라 스스로 감당할 수 있는 주제인가 따져 봐야 하며, 의뢰자의 교육 기획 의도도 파악하고 목적에 맞춰 강의를 준비해야 한다. 또, 강의 대상자와 인원, 강의 날짜, 강의 장소에 따라 강의 수락을 결정해야 한다. 1인 기업의 강의 컨설팅 서비스는 당당한 상품이어야 한다.


10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
1인 기업 8년차 필자의 주요 수입원은 강의, 컨설팅, 인세다. 공통점은 ‘콘텐츠’라는 점이다. 결국 필자는 1인 기업가로 콘텐츠 파는 일을 하며 끊임없는 상품 개발 작업으로 기존 콘텐츠를 리뉴얼하고 상품의 외연을 확장해 나가야 한다. 그래서 홍보를 상품의 중심축에 두고 깊게는 온라인 홍보, 언론 홍보 보도자료, 사회복지 홍보, 1인 기업 홍보로 한 발 더 들어간다. 넓게는 소셜 마케팅, 홍보와 스토리텔링, 소셜 스토리텔링으로 외연을 확장한다. 1인 기업 지식 상품도 수명 주기가 있고 캐시카우와 도그가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