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교육 커리큘럼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 24. 16:45


1인 기업은 섣불리 하면 안 된다. 취업 문턱이 높아 늘기도 하지만 기업이나 기관에서 50~60대가 되면서 은퇴를 하고 홀로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조심해야 될 건 조직 내에서 잘 했던 일이 조직 밖에서 쉽게 되지 않다는 사실이다. 8온스 글러브를 끼고 정해진 룰에 의해 3분씩 사각 링 안에서 하는 경기와 정해진 룰도 없고 정해진 링도 없는 링 밖의 경기는 정말 다르다. 그래서 섣불리 하면  안 된다. 준비해야 한다.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제대로 일했다면 전문가다. 나는 4~5년 전부터 정부기관의 소개로 혼자 또는 소규모로 사업을 하는 경영자 대상으로 홍보 마케팅 강의와 컨설팅을 해왔다. 놀란 점은 그들이 의외로 홍보 마케팅에 대해 모른다는 사실이다. 나는 기업에서 20년 홍보 마케팅 경험을 했다. 별거 아니지만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이런 경험들을 정리해서 전달해주었더니 그들에게 꽤 도움이 되었다.

조직을 떠난 은퇴자는 그 전문성을 찾고 정리하고 홍보 마케팅해야 한다. 내가 올해 쓴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은 그 방법에 대해 정리한 책이다. 그리고 이 책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만들어 보려 한다. 10년 이상 한 분야에서 일한 전문가들이 어떻게 1인 기업으로 가야 하는지에 대해 내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려는 게 목적이다. 책으로 다하지 못한 부분은 강의로 할 계획이다. 일단 간략하게 과정 커리큘럼을 만들어 봤다. 이 과정을 진행하는 기관에 따라 커리큘럼은 적절하게 변경할 예정이다. 



■ 과정명 :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워크숍  

■ 교육대상 : 1인 기업가, 소기업 사장, 지식창업자, 기업 기관 50플러스 은퇴자, 프리랜서

■ 교재 :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커뮤니케이션북스, 2019년, 9,800원)

■ 과정 특징 :

   “독서 + 강의 + 실습 = 나만의 홍보 마케팅 전략”

    [독서] 교육 참여자는 각자 책을 읽는다.

    [강의] 교육장에서 저자 강의와 Q&A를 한다.

    [실습] 단계별 워크시트 작성한다.

    [코칭] 저자 피드백과 코칭 받는다.

    [완성] 나만의 홍보 마케팅 전략 완성한다.

■  강의 워크숍 커리큘럼

00. 전문가와 1인 기업가

   1인 기업은 중년의 미래다

   1인 기업이란 무엇인가?

   1인 기업과 지식 창업

   지식 창업의 유형

   1인 기업은 워라밸이다

   1인 기업은 평생직장을 갖는 일이다

   1인 기업 전략은 기업 전략과 달라야 한다

   1인 기업, 퍼스널 스토리와 온라인이 답이다

 

01. 1인 기업 상품 개발

   사업의 시작은 상품 개발이다

   1인 기업 상품은 경험 스토리에서 나온다

   4Cs를 활용한 상품 개발 방법

   SWOT를 활용한 상품 개발 방법

02 상품 서비스 네이밍

   홍보 마케팅은 인식의 싸움이다

   아이덴티티 정립하기

   핵심 메시지 만들기

   상품 서비스 이름 짓기

   도메인 등록하기

   슬로건과 별명 만들기

03 시장 창조와 창직

   1인 기업 시장은 대기업과 다르다

   1인 기업 시장 창조는 ‘창직’이다

   1단계: 경험에서 창직 콘텐츠 찾기

   2단계: 틈새시장 탐색하기

   3단계: 창직 콘텐츠 이름 짓기

   4단계: 창직명과 연결된 시장 창조하기

04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블로그는 검색당하기 위해서 한다

   1인 기업 홍보 마케팅은 ‘내 키워드 선점’이다

   블로그는 네이버가 먼저다

   블로그는 검색 키워드 전략이 중요하다

   키워드를 담은 콘텐츠를 만들자

   블로거로서 신뢰도 중요하다

05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소셜 미디어 홍보는 퍼뜨리기 위해서 한다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수립 방법

   소셜 미디어 콘텐츠 제작 도구

   소셜 미디어 콘텐츠 여섯 가지 유형

06 포털 사이트 공략

   포털 사이트는 1인 기업의 지원군

   1인 기업에게 포털 사이트는 ‘유리한 전쟁터’다

   포털 사이트 네이버 공략 방법

07 명함 전략

   대기업 명함은 기업 이미지가 더 중요하다

   1인 기업 명함은 ‘가성비 최고 홍보물’이다

   명함의 목적

   나를 쉽게 알리자

   상품 서비스는 명확하게 전달하자

   연락처와 회사명은 기본이다

   뒷면에는 나만의 강점을 넣자

08 칼럼과 책 집필 전략

   집필은 전문가의 증표

   집필은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이다

   강력한 홍보 마케팅, 책 쓰기

   뉴스에 검색되는 칼럼

   언제든지 손쉽게 쓰는 온라인 글쓰기

09 문의 대응과 협의 

   소비자 구매 결정 과정

   1인 기업 서비스도 ‘엄연한 상품’이다

   문의 대응하고 협의하는 방법

10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

   상품에는 수명 주기가 있다

   1인 기업 상품도 ‘캐시카우, 스타’가 있다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 전략

   상품 개발을 위한 생활 습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