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기업홍보마케팅

[신간]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 6. 15:11


2019년 새해를 맞이하여 새로 출간된 책을 소개합니다. 제겐 10번째 집필서입니다. 2007년 기업 홍보팀에 있을 때 홍보 PR 서적 출간을 시작으로 소셜마케팅, 브랜드 스토리텔링, 퍼스널 스토리텔링, 사회복지 홍보를 출간했고, 이번에는 1인기업 소기업의 홍보 마케팅 관련 책을 냈습니다. 그동안의 실무, 컨설팅, 강의하며 쌓았던 경험과 이론을 바탕으로 정리했습니다. 아래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소개 내용 간략하게 적었습니다.


1. 도서명 :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전략>

2. 저자 : 김태욱

3. 출판사 : 커뮤니케이션북스

4. 출간일 : 2019년 1월 7일

5. 정가 : 9,800원 

6. 쪽수 : 140쪽

7. 크기 : 128 * 188 mm 



■ 책 소개

1인 기업가를 위한 홍보 마케팅 책이다. 저자 김태욱 역시 기업 홍보팀과 홍보회사에서 20년 일하고 독립한 9년 차 1인 기업가다. 1인 기업과 중소기업 대상으로 홍보 마케팅 컨설팅과 강의를 토대로 경험과 이론을 접목한 140쪽짜리 1인 기업 홍보 마케팅 지침서다. 특히, 자신과 비슷하게 기업 기관에서 은퇴한 중년을 주요 대상으로 했다.  

   

50~60대에 은퇴한 중년은 무엇보다 자신의 사업의 중심이 되는 콘텐츠 찾는 것을 어렵게 느낀다. 이유는 수십 년 동안 쌓인 자신의 경험을 과소평가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일한 사람은 전문가라 할 수 있으므로 경험을 기반으로 콘텐츠를 개발해 스토리텔링하고 브랜딩하고 온라인으로 커뮤니케이션해야 한다. 1인 기업도 대기업처럼 상품을 개발하고 이름을 붙이고 시장을 창조하고 온라인으로 마케팅할 수 있다.

또, 명함은 압축된 사업 전략서이며, 집필은 똑똑한 제품 연구소이며, 블로그는 영원한 콘텐츠 플랫폼이고, 카카오스토리·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든든한 콘텐츠 유통 채널이다. 이 책은 은퇴한 50대뿐 아니라 1인 기업을 꿈꾸는 독자에게 필요한 홍보 마케팅 전략을 설명한다.


 ■ 저자 : 김태욱

스토리 만드는 홍보기획사 스토리엔 대표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한국생산성본부, 한국능률협회컨설팅 홍보 마케팅 교수로 출강하고 있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법무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통일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서울시인재개발원, 서울시50플러스,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해양환경공단, 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 경기도여성비전센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농촌진흥청, LG, 삼성, 현대, SK, 롯데, CJ, 삼양사, 현대백화점, 한섬 등 정부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최신 개정판)'(2015), '브랜드 스토리 10가지 기법'(2016), '브랜드 스토리텔링'(2015),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2015), '전략홍보 워크북'(2007), '사회복지 홍보'(공저, 2016), '브랜드스토리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2012),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2013),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 2011)이 있다. 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에 전문가 칼럼 <김태욱의 ‘브랜드 썸 타다’>를 2015년부터 지금까지 연재하고 있다.



■ 목차

01 1인 기업 상품 개발

02 상품 서비스 네이밍

03 시장 창조와 창직

04 키워드 선점과 블로그 전략

05 소셜 미디어 바이럴 전략

06 포털 사이트 공략

07 명함 전략

08 칼럼과 책 집필 전략

09 문의 대응과 협의

10 상품 리뉴얼과 외연 확장


■ 책 속으로

10년 동안 한 분야에서 경험을 쌓고 그에 관한 지식을 공부했다면 누가 뭐래도 전문가라고 인정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어떤 사람은 10년이라는 긴 세월 동안 경험을 쌓고 지식을 지녔어도 자신이 전문가라 불리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반면에 어떤 사람은 짧은 경험과 얄팍한 지식만으로 스스로 전문가라 칭하며 다양한 활동을 하기도 한다. 물론 가짜 전문가는 금방 들통이 나거나 스스로 무너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한 분야에서 10년 이상 경력자가 전문가라 불리기 위해선 몇 가지 전략이 필요하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이 지닌 콘텐츠를 잘 정리하는 것이다. 어떤 분야 전문가인지 콘텐츠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이를 전략적으로 브랜드화해야 한다. 전문가는 그렇게 탄생한다.

“전문가와 1인 기업가” 중에서

1인 기업가에게 상품 기획은 과거 10년 이상 직장에서 쌓아 온 경험을 다듬는 작업이며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고 상품 서비스에 네이밍하는 작업’이다. 이 상품을 시장에 내놓는 일이 창직이다. 필자가 제공하는 상품 서비스 카테고리는 ‘컨설팅과 강의’이며, 여기에 홍보 전략 실무, 보도자료 기획,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퍼스널 스토리텔링, 소셜 미디어 홍보, 사회복지 홍보 등 여섯 가지 상세한 상품이 있다. 필자가 2011년부터 8년 동안 컨설팅과 강의를 하면서 고객 요청이 별로 없어 사라지는 상품도 있었고, 반대로 요청이 많아져 새로 탄생하는 상품도 있었다. 즉 1인 기업만이 할 수 있는 비교적 유동적인 시장 창조와 창직이 가능했다.

“시장 창조와 창직” 중에서

 온라인에서 글을 쓸 수 있는 미디어는 대표적으로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등이 있다. 필자는 그중에서 블로그, 페이스북에 주로 글 콘텐츠를 올리며, 인스타그램과 유튜브는 이미지나 동영상 콘텐츠를 올리고 있다. 특히 글쓰기에 역점을 두는 곳은 네이버 블로그다. 블로그는 콘텐츠를 저장하고 관리하기에 가장 편리하다. 가장 먼저 블로그에 콘텐츠를 작성해 올리고, 이를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로 확산한다.

“칼럼과 책 집필 전략“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