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홍보(PR)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0. 23. 10:26



내가 강의를 가장 많이 한 곳은 한국생산성본부(KPC)다. 2011년부터 홍보 강의를 시작해서, 브랜드 스토리텔링 강의,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강의, 홍보전략 워크숍, 언론홍보 보도자료 실습까지 홍보 관련 다양한 과정 강의를 9년째 계속하고 있다.



그제와 어제 이틀간 14시간 "홍보(PR)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를 했다. 이 과정은 총 3일 과정인데, 내가 이틀 동안 홍보 기초부터,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언론 위기 커뮤니케이션, 홍보 스토리텔링, 온라인 홍보를 강의하고 3일째는 브랜드 관련한 강의를 다른 강사님이 한다.

문뜩 교재를 보니, 너무 두껍다는 생각이 들었다. 살펴보니, 내 강의 원고 분량이 많았다. 12월에 오픈되는 다음 강의 때는 강의 분량을 좀 줄여야겠다. 내가 진행하는 2일 14시간 홍보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의 이해 및 언론홍보 전략
  - 홍보(PR)의  이해 및 공중별, 이슈별 범위
  - 홍보 전략 : 목표공중전략,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 다양한 홍보 프로그램 종류 및 진행 방법
  - 언론홍보 전략 기획 : 미디어 이해,  언론홍보 전략, 실행 프로그램
    [실습] 언론홍보 전략 기획 및 실행 전술


II.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사례 분석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이해
  - 언론 및 소셜미디어 대응 방안 및 사례 분석


I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홍보·마케팅에서 스토리텔링 기법 분석
  - 광고·프로모션·메시지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전략


IV.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뉴미디어 변화와 홍보 트렌드
  - 온라인 키워드 전략과 온라인 콘텐츠 개발
  -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실습] 온라인 키워드, 소셜 콘텐츠 기획, 콘텐츠 제작 도구 실습 및 시연



홍보는 전략이 중요하다. 홍보 기초를 강의하고 홍보 전략에 대해 간략한 강의를 한다. 주로 목표 공중 선정과 홍보 메시지 전략, 홍보 미디어 전략이다.

한국생산성본부에서 제공한 볼펜이 마음에 들었다. 환경을 생각해 종이로 만든 친환경 볼펜이다.



오후에 보도자료 강의를 했는데,  메시지를 기획해 보도자료를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보도자료 소재를 발굴하는 것도 중요하다. 홍보거리가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최근 보도자료 경향은 스토리텔링을 활용하는 방법이다.  크게 보도자료에 스토리텔링을 활용할 부분은 구체적인 제목을 쓰는 법, 리드문에 고객 스토리 담는 법, 인용문에 전문가 스토리 활용법, 인터뷰하기, 휴먼 스토리 발굴하기 등이다. 쓰는 법은 일단 중요한 메시지 순서인 역 피라미드형에서 벗어나고, 서술보다는 사건을 재현하는 묘사가 좋다.  



다음 날은 언론을 중심으로 한 위기 커뮤니케이션, 홍보 광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법,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방법을 강의했다. 7시간에 3가지 테마를 다루다 보니, 특강 형식으로 강의를 하게 된다. 그중에 참여자가 좀 더 원하는 부분이 있으면 조금 더 시간을 할애한다. 이번 참여자들은 3가지를 다 원했다. 이럴 경우 시간 배분이 가장 어렵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