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한국생산성본부,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1. 8. 09:56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강의가 있다. 오늘은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무" 강의다. 보도자료 강의는 10월, 11월 연달아 있었고, 12월에도 한 번 더 있다. 원래는 1년에 6번 정도인데 1회가 더 늘어난 것 같다.



먼저, 강의 교재를 확인했다. 나는 강의 때마다 교재를 조금씩이라도 업데이트한다. 그 조금씩이 1년이 지나면 꽤 적잖은 부분 업데이트된다.

다음은 강의교안을 세팅하고, 좌석을 체크하고, 프로젝터를 확인했다. 한국생산성본부는 9년가량 강의를 해서 그렇게 신경 쓸 건 없다. 반면에 처음 가는 강의장은 컴퓨터 작동, 동영상, 스피커, 마이크, 프로젝터 등 이것저것 체크할 사항이 많다. 



강의 1. 홍보전략 강의
홍보는 전략이다. 그래서 언론홍보 보도자료 역시 홍보전략에 대해 강의를 한다. 간단한 사례를 들어 어떻게 메시지를 구축하고 미디어를 활용하는지 홍보전략을 설명한다. 이중 메시지 전략은 보도자료 작성과 직결된다.



강의 2. 언론미디어와 기자 이해 강의
언론홍보 보도자료는 언론미디어와 관련이 많다. 특히 기자의 일과 역할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언론미디어의 구조, 종류, 기자의 일과와 취재에 대해 강의한다. 이때 기자의 하루를 엿볼 수 있는 짧은 동영상도 보여준다.  



강의 3.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보도자료의 종류는 신문기사의 종류와 같다. 신문기사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고 이와 연관된 보도자료에 대해 강의한다. 그리고 스트레이트 기사, 기획기사, 포토 이벤트, 동정기사, 인터뷰 기사 등 보도자료 유형별 진행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강의 4. 분야별 보도자료 작성 Tip
또, 보도자료를 분야별로 나누면 제품 보도자료, 정책 행정 보도자료, 행사(발표 행사, 공연, 전시회) 보도자료, 의학 건강 보도자료, 도서 보도자료, 연예 보도자료, 스포츠 보도자료 등으로 볼 수 있다. 이중 강의 참여자에 따라 몇 개를 설명한다. 



강의 5. 보도자료 작성법 실무 강의
보도자료 작성법은 가장 공을 많이 들이는 시간이다. 실제 사례를 들어, 메시지 개발부터 메시지를 우선순위를 정해 배열하고, 제목, 부제목, 리드문, 스토리텔링, 메시지 담은 본문, 인용문, 이미지 자료 등을 세밀하게 작성하는 방법을 강의한다.



강의 6. 보도자료 작성 실습
5~6시간 강의를 통해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1~2시간 정도 간단한 보도자료 실습을 진행한다. 이 역시 메시지 개발, 키워드 담은 문장, 미담을 활용한 스토리 개발, 인용문 발제, 사진, 통계, 인포그래픽 등 이미지 자료에 대해 실습한다. 물론 실습 시간이 충분하지 않아 실습과 강의를 병행한다.


구체적인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
  - 홍보 전략과 언론의 이해, 언론 대응 전략
  - 언론홍보 전략 : 메시지와 미디어 전략
  - 보도자료 종류와 진행 요령 : 단신,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전략 : 소재, 배포, 보도자료 콘텐츠 활용
  - 보도자료 작성법 : 보도자료 Plan-Do-See


II.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
  - 보도자료 기본 구조 : 메시지 기획과 표현
  - 보도자료 구성 요소 : 주제목(헤드라인), 부제목, 본문, 인용문, 사진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 [실습 1] 보도자료 작성과 점검
  - [실습 2] 언론홍보 전략 수립 : 단신, 기획, 설문, 인터뷰 활용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