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스마트기기 활용 온라인콘텐츠 제작"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10. 3. 08:50



어제오늘 이틀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강의가 있었다. 지난 5월에 이어 올해 두 번째다. "스마트기기 활용 온라인 콘텐츠 제작"으로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마케팅 콘텐츠 기획과 제작 위주로 강의와 실습을 진행했다.



이틀 모두 강의 준비를 위해 1시간 정도 일찍 도착했다. 다른 강의와 달리 실습이 필요해 노트북을 설치했다. 직접 콘텐츠를 만들고 보여주어야 하기 때문이다.



어제 1일차는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도구 실무"로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스마트기기로 사진 작가 되기
  1. 스마트폰 카메라 알기
  2. 사진 촬영 기법
  3. 빛과 노출 촬영 기법
  4. 무료 이미지 폰트 활용하기


II. 스마트기기로 디자이너 되기
  1. 스마트폰 기본 편집 활용하기
  2. 앱 활용하기(1) : Snapseed
  3. 앱 활용하기(2) : 글그램
  4. 앱 활용하기(3) : CamScanner
  5. PC 활용하기 : PhotoScape


III. 스마트기기로 동영상 콘텐츠 만들기
  1. 콘텐츠 기획하기
  2. 앱 활용하기 : Quik
  3. PC 활용하기 : AlSee



강사 책상은 이렇다. 강의 교재, 마이크, 포인터, 스마트폰, 시계, 강의 일지, 텀블러, 노트북과 액세서리 등 이것저것 많다. 특히 온라인홍보, 소셜미디어 콘텐츠, 스마트폰 촬영 등 실습이 많을 때는 더 잡다하다.



음성 셀카 촬영 시연이다. 앞 책상에 스마트폰을 세워두고 김치, 찰칵 등 소리를 내면 이렇게 찍힌다.



2일차는 "온라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과 제작"이다. 콘텐츠 제작 전에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강의를 했다. 전략을 이해해야 콘텐츠가 나온다. 이틀째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 온라인 소셜미디어 전략
  1. 온라인 소셜미디어 트렌드와 전략
  2. 주요 온라인 소셜미디어 종류와 특징


IV. 블로그 콘텐츠 기획 제작
  1. 온라인마케팅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 기획
  2. 블로그 이미지 제작과 키워드 글쓰기
  3. [실습] 블로그 작성과 블로거 활동


V.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1. 마케팅을 위한 소셜 콘텐츠 기획
  2.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이미지, 동영상 제작
  3. [실습] 제작툴을 활용한 소셜콘텐츠 제작하기


VI. 온라인 홍보 마케팅 전략 과제 발표
  1. 실습 과제 발표
  2. 제작물 공유와 의견 교환
  3. 피드백과 방향 지도



이번 과정은 강의와 실습이 반반이다. 강의하고 실습하고, 또 강의하고 실습하고...

강의보다 실습이 더 어렵다. 강사인 나 역시 실습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이 있기 때문이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