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온라인홍보 전략과 소셜콘텐츠 실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9. 3. 10:26



우산 쓰지 않아도 될 만큼 빗방울이 살짝 떨어지는 전주역이다. 오늘은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지역문화학교 강의 세 번째로 마지막 날이다. 아니, 여름 내 진행했던 지역문화재단 강의 마무리다. 6월에 천안에서 충남문화재단 강의를 시작으로 대전문화재단, 전북문화관광재단 홍보 강의, 스토리텔링 강의, 축제 홍보전략 강의를 위해 홍성, 대전, 남원, 진안 등을 두루두루 다녔다.



전주역에서 전북문화관광재단 교육담당자께서 픽업을 해줘 진안까지 편히 왔다. 진안 사회복지협의회 강의장은 깨끗했다. 마룻바닥이 하도 깔끔해서 나도 모르게 신발 벗고 올라갔더니, 담당자께서 신을 신어도 된단다. ㅋㅋ



'지금 여기에 지역문화학교' 교재다. 전북문화관광재단에서는 충남문화재단과 마찬가지로 3회 진행했다.  남원에서 2회, 오늘 진안에서 1회다. 오늘 강의는 '온라인 홍보 전략과 소셜 콘텐츠 실무'다.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온라인 소셜미디어 전략
  1. 온라인 소셜미디어 트렌드와 전략
  2. 주요 온라인 소셜미디어 종류와 특징


II. 온라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4단계
  1. 콘텐츠 소재와 주제 개발
     - 콘텐츠 발굴단은 뉴스룸이다


  2. 촬영과 취재
     - 스마트폰 카메라 활용법
     - 사진 촬영 팁


  3. 스토리텔링
    - 스토리란 무엇인가?
    - 온라인 콘텐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4. 콘텐츠 제작
    - 블로그 이미지 제작과 키워드 글쓰기
    - 카드뉴스 만들기



이 중에 가장 강조한 부분은 온라인 소셜 미디어 전략이다. 홍보전략에는 반드시 메시지 전략과 미디어 전략이 있어야 한다.



온라인 홍보에서 메시지는 무슨 말을 할까? 'What to say'에 포함되는 메시지 개발과 어떻게 말할까 'How to say'에 콘텐츠 크리에이티브가 중점이다. 그리고 위 강의 장면에 나오는 온라인 소셜 미디어 믹스이다.



3시간 정도 강의를 하면 무척 허기진다. 전주하면 생각나는 전주 콩나물국밥을 전주 막걸리와 먹었다. 처음엔 콩나물국밥만 시켰다가 옆 테이블에서 이곳 주민처럼 보이는 분들이 막걸리를 마시는 걸 보고 못 참고 이내 시켰다. 두유처럼 입자가 곱고 걸쭉한 전주 막걸리, 맛이 좋다. 우리 동네에 팔면 사 먹고 싶다.



또, 전주하면 전주 초코파이다. 오리온에 근무할 때는 초코파이 하면 오리온 情이었는데, 요즘엔 우리밀로 만든 전주 수제 초코파이도 유명해졌다. 지방 강의 오면 꼭 그 지역 특산물, 주로 간식거리를 사 간다. 저녁이면 야식을 찾는 건장한 두 녀석에게 아빠가 출장 가는 날은 특식 먹는 날인 셈이다. 10여 개의 다양한 초코파이를 담은 24,700원짜리 초코파이 세트를 만들어 샀다. 특히, 아내가 좋아하는 호두파이를 4개 넣었다. 며칠 전 제과점에서 호두파이를 집었다 내려놓는 모습이 생각났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