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전북문화관광재단, "온라인 홍보 실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8. 30. 11:34



♥ 13:05 남원역 도착
지난주에 이어 두 번째 남원역이다. 지난주에 왔을 때는 강의시간 늦을까 봐  허겁지겁 택시를 잡았는데, 오늘은 좀 여유 있게 타고, 그전에 남원역도 스마트폰에 담았다. 그리고 바로 요 앞에 보이는 택시를 타고 강의장으로 달렸다.



♥ 13:20 강의장 '놀자 랩' 도착
택시로 10여 분 가니 강의장에 도착했다. 청년문화협동조합 '놀자 랩'이다. 아, 옆에 춘향골공설시장이 있다. 2시부터 5시까지 강의하려면 점심을 먹어야 되는데 잘 됐다.



♥ 13:30 보리비빔밥 4000원
춘향골공설시장 입구를 조금 들어가니, 보리밥집이 눈에 들어왔다. 대여섯 명의 시장 사람으로 보이는 주민들이 식사를 하고 있었다. 주요 메뉴는 보리비빔밥과 팥칼국수다. 사람들은 주로 팥칼국수를 먹고 있었지만 비빔밥을 시켰다. 5분 만에 뚝딱 나왔다. 진짜 시골 강된장에 몇 가지나물을 얹은 보리밥이다. 나는 고추장을 조금 추가해서 5분 만에 다 먹었다. 강된장 특유의 감칠맛과 진한 맛이 이것은 분명 조미료 맛이 아니었다. 



♥ 13:50 강의장 세팅
교육담당 선생님이 혼자서 강의장을 세팅하고 있었다. 이 놀자 랩은 전북문화관광재단에서 남원 강의를 위해 강의장을 빌려서 진행하므로 교육장으로 세팅을 해야 했다. 교육담당 선생님을 도와 짐도 날라주고 세팅도 함께 했다.


오늘 강의는 지난주에 이은 홍보 강의 두 번째다. 지난주에 홍보 개론, 홍보 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을 강의했다. 오늘은 온라인 홍보다. 

주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온라인 소셜미디어 전략
  1. 온라인 소셜미디어 트렌드와 전략
  2. 주요 온라인 소셜미디어 종류와 특징


II. 온라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4단계
  1. 콘텐츠 소재와 주제 개발
     - 콘텐츠 발굴단은 뉴스룸이다
  2. 촬영과 취재
     - 스마트폰 카메라 활용법
     - 사진 촬영 팁
  3. 스토리텔링
    - 스토리란 무엇인가?
    - 온라인 콘텐츠에서 스토리텔링 활용
  4. 콘텐츠 제작
    - 블로그 이미지 제작과 키워드 글쓰기
    - 카드뉴스 만들기



♥ 14:10 온라인 홍보 전략 강의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과 소셜미디어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실무 강의다. 1교시는 온라인 소셜 홍보 전략을 강의했다. 온라인 홍보 전략의 핵심은 '검색'이다. 이를 위해서 첫 번째 키워드 선정이고 두 번째는 키워드를 담은 콘텐츠 개발이다. 또,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의 핵심은 '오픈되는 콘텐츠'다. 이를 위한 콘텐츠 기획과 제작이 필요하다.



♥ 15:10 블로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미디어 콘텐츠
2교시와 3교시는 주요 소셜미디어 특징과 소셜콘텐츠 제작 도구에 관한 강의다.



즉, 홍보전략 핵심인 2M, 메시지와 콘텐츠, 미디어를 직접  구축하고 개발해야 한다. 또, 메시지를 콘텐츠화 시키는 과정으로 필요한 스토리텔링 강의도 일부 했다. 콘텐츠를 개발하는 과정을 그대로 프로세스에 맞게 강의를 했다. 콘텐츠 기획, 콘텐츠 취재 촬영, 콘텐츠 제작으로...



♥ 17:20 춘향빵 몽룡빵
남원은 춘향이 스토리가 유명하다. 그래서 춘향빵이 남원역 내에서 판매한다. 지난주 춘향빵 4개와 몽룡빵 4개가 들어있는 만 원짜리 1박스를 사 갔다. 아내와 애들 반응이 괜찮았다. 남원역에 자주 오지 않으니, 이럴 때 안 먹으면 언제 먹겠냐,라는 생각으로 이번엔 2박스를 샀다.


♥ 08:00 춘향빵 몽룡빵 아침식사
다음날 아침, 방학이라 아침 일찍 알바를 나가는 큰애가 일찍 아침식사로 춘향빵을 먹고 출근했다. 나도 아내와 누룽지를 끓여 아침식사로 먹고 디저트로 커피와 춘향빵과 몽룡빵을 먹었다. 적당한 달달함과 식감 부드러운 게 괜찮다. 노란색 춘향빵은 치즈맛이 있고 짙은 갈색 몽룡빵은 커피맛이 입안에 살짝 감돈다. 남은 1박스는 냉동시켰다가 다음에 먹기로 했다.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