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소셜 마케팅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C, '홍보(PR) 기획 및 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7. 24. 09:24



서울 마포역 부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에 강의 오면 주로 이렇게 아침 식사를 한다. 대서(大暑)를 자랑하듯 아침부터 덥다. 텀블러에 아이스아메리카노를 주문하고, 그리고 던킨도넛 2개를 시켰다. 좀 이른 시간이라 여유 있게 아침을 먹었다. 



이른시간이라 강의장에 아직 아무도 오지 않았다. '홍보(PR) 기획 및 전략 향상 과정', 예전에는 '홍보(PR) 기획과 캠페인 관리 실무 과정'이었는데 캠페인에 초점이 맞춰져 제목을 바꾼 것 같다. 난 2일 과정 중 두 번째 날 강의를 맡아한다.



노트북을 연결하고, 자료를 체크하고, 음향, 동영상, 빔을 체크했다. 자주 오는 곳이라 크게 점검할 사항은 없다. 유튜브를 연결해 음악을 틀었다. 최근에는 '더 팬' 인기 모음을 주로 튼다. 장혜진과 카더가든이 부른 '톰보이'가 정말 좋다. 혁오의 노래지만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더 팬 본방을 볼 때 비비의 '편지'를 듣고 감정이 울컥하기도 했다. 또 트웰브, 용주의 노래도 좋다.



첫날에 홍보 전략과 언론홍보, 캠페인에 대한 강의였다면, 오늘은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과 온라인 홍보(PR) 기획과 실무다. 오늘 8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대처 방안
  - 최근 위기상황 분석과 특징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와 단계별 대처 방안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3요소
  - 언론과 소셜미디어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기술


II. 온라인 홍보 전략 (1): 검색과 바이럴
  - 최근 온라인 미디어 변화와 대응 : 포털과 SNS
  - 온라인 소셜 홍보 마케팅 실행 전략 4단계
  - 포털사이트 분석과 SNS 채널별 활용법
  - 온라인사용자의 채널 유입과 팔로워 확보 방안
  - 키워드와 해시태그(#) 온라인 홍보 실행  전략

III. 온라인 홍보 전략(2) : 스토리텔링과 콘텐츠
  - 스토리텔링 개념과 소셜미디어에서 활용 방안
  - 소셜스토리텔링 중심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 소셜 콘텐츠 6가지 조건 : 주제, 이미지, 스토리
  - 스마트기기 활용한 콘텐츠 제작 방법
   [실습] 이미지, 동영상, 이미지스토리 기획 제작



오전엔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3시간 정도 강의한다. 기본적인 이해와 사례, 대처 방법에 대한 강의다. 그리고 오후 5시간은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으로 검색과 바이럴, 스토리텔링과 소셜콘텐츠 강의를 했다.


대서는 대서인 듯했다. 그렇게 더위를 많이 타지 않는데 더웠다. 교육 참여자들 중 여성분이 많아 에어컨 가동을 계속할 수 없어 그런지 모른다. 더운 여름에 교육을 하다 보면 남성분들은 덥다고 에어컨을 켜고, 그러면 여성분들은 춥다고 에어컨을 줄이거나 끈다. 집에서도 마찬가지로 아내는 에어컨을 자꾸 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사회복지 문화 홍보 교육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교육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코칭 교육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코칭 자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