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홍보강사의 홍보강의 스케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4. 8. 19:12


사진을 보내주는 교육담당자가 가끔 있다. 그저 고맙다. "내가 이런 모습이구나"하고 볼 수 있으니 말이다.

지난 4월 5일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한국장총)에서 홍보 강의를 했다. 2017년 강의로 인연이 되어 올해 또 하게 되었다. 강의 내용은 홍보 이해, 홍보 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스토리텔링,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온라인 콘텐츠 제작도구였다. 교육담당자께서 보낸 사진과 설명을 포스팅하겠다.



#1.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으로 접근하자

"마케팅으로 접근하는 사회복지 홍보" 개념을 강의하고 있다. 조직을 영위하기 위해 기업은 영리행위를 하듯이 사회복지 기관도 조직을 영위하기 위해 마케팅을 해야 한다. 사회복지기관에서 홍보는 마케팅이다. 



#2. 입추의 여지도 없는 강의장

강의장이 꽉 찼다. 몇 년 전부터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뿐만 아니라 많은 사회복지기관에서 홍보에 대한 요구가 많아졌다.



#3. 수화통역

교육 참석자들 중 청각장애인들도 계시다. 그래서 내 강의가 수화로 통역되고, 전자판에 속기사가 필담으로도 하고 있다. 수화통역을 하는 강의를 몇 번 하다 보니 이제 익숙하다. 일단 천천히 하고 용어를 쉽게 풀어야 한다.



#4. 홍보전략

홍보전략은 꼭 화이트보드에 써가며 강의한다. 간단한 사례를 들어 20분 정도 한다. 목적, 목표공중, 메시지, 미디어전략이 주요 전략이다.



#5. 보도자료 구조 강의

보도자료는 내가 직접 고안한 틀을 활용한다. 그리고 메시지를 끼워 맞추는 방식으로 한다. 이렇게 설명하는 것이 가장 쉽다.



#6. 수화통역사는 2명

수화통역은 힘들다. 내가 하는 강의내용을 손으로 표현하니 힘이 많이 든다. 그래서 이분들은 둘이서 돌아가며 한다. 나는 1시간 강의하고 10분 쉬지만 이분들은 30분씩 나눠한다.



#7. 강사 김태욱

얼굴이 크게 잘 나왔다. 무슨 내용인지 잘 모르지만, 뭔가 심각하게 말하고 있다.



#8. 사례 활용 강의

아마 사례를 들어 강의하는 장면 같다. 사례를 들어 하면 청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의 힘이다.



#9. 홍보강사 김태욱

잘 나왔다. 강의하는 모습 중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기란 쉽지 않은데, 이 사진은 마음에 든다. 써먹어야겠다.  

이 날 사회복지 홍보 강의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I. 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 홍보 전략 : 메시지와 미디어

  -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II. 스토리텔링 활용 홍보 전략

  - 정책홍보와 브랜드 사례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브랜드 전략

III.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 온라인 홍보 전략

  -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커뮤니케이션, 사회복지홍보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