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누림센터, 사회복지 홍보마케팅 실무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3. 20. 10:04



벌써 3년째 이곳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바로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누림센터다. 2017년부터 2018년, 2019년까지 경기도 내 장애인복지기관 홍보담당자를 대상으로 홍보마케팅 과정을 강의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전혀 낯설지 않다. 많게는 한 해에 4회까지 왔으니 말이다. 작년 이맘때에는 미세먼지와 황사가 가득했는데, 오늘은 미세먼지가 잠시 사라져 화창한 날이다. 누림센터에서는 홍보마케팅 과정에 내가 하는 사회복지 홍보마케팅 과정 외에 글쓰기 과정, 사진촬영 과정, 프레젠테이션 과정도 있다.



먼저, 교재를 확인했다. 매년 느끼는 거지만, 누림센터는 강의 교재를 예쁘게 만든다. 내가 준 교재를 재편집해서 예쁘게 만들어 주니 고맙다. 작년과 다른 점은 표지에 점자가 없다. 



교재 첫 페이지에 강의 세부 일정이 있다. 오늘은 1일차로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스토리텔링 활용 홍보에 대해 강의하고 다음 주 화요일에는 온라인홍보 전략과 소셜콘텐츠 기획 제작이다. 실습은 오늘은 보도자료 기획 작성을 하였고, 다음 주는 소셜 콘텐츠 제작 도구 실습이 있다. 6시간씩 이틀 총 12시간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완전정복! 쉽고, 강한 홍보마케팅 실전


1일차 :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 전략 기획
I.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 전략과 실무 이해
  1. 사회복지 홍보 전략 및 홍보 프로그램
  2. 언론 홍보와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3. [실습] 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기획 작성


II.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복지 브랜드  홍보
  1. 복지(정책) 브랜드와 스토리텔링 사례
  2. 스토리텔링 개념 및 기본 구조 이해
  3. 홍보 마케팅에서의 스토리텔링 활용법  


2일차 : 소설미디어 홍보 전략과 소셜콘텐츠 기획·제작
I.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마케팅 전략
  1. 온라인 소셜미디어 변화와 마케팅 트렌드
  2.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마케팅 실행 4단계
  3. 포털사이트 전략과 SNS 채널별 활용법
  4. 키워드와 해시태그로 만드는 소셜스토리텔링


II. 스토리텔링 활용한 소셜콘텐츠 기획과 제작
  1. 소셜스토리텔링 중심의 소셜미디어 운영 전략
  2. 스마트기기 활용한 소셜콘텐츠 제작 방법
  3. [실습]이미지, 동영상, 이미지스토리 기획 제작



누림센터에서 지은 제목인데 멋지다. "완전정복! 쉽고, 강한 홍보마케팅 실전". 30여 명의 홍보담당자분들이 시간 내 참석했다. 멀리서는 경기도 고양시, 남양주시에서도 여기 누림센터가 있는 수원까지 오셨다. 오전 3시간은 홍보  이해,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기획 작성에 대한 강의를 했다.



나는 강의 때 칠판을 많이 사용한다. 오늘 강의에는 홍보 전략 강의할 때와 보도자료 작성 강의 때 크게 두 번 사용한다. 저 칠판 판서는 보도자료 강의 내용이다. 기본적인 보도자료 구조를 설명하고 사례를 들어 메시지를 채워나가고 문장화 시키는 방법으로 보도자료 작성 강의를 한다. 가능한 쉽게 하려고 노력한다. 그러기에 칠판은 활용도가 높다.  



오후 3시간은 1시간은 보도자료 실습을 하고, 나머지 2시간은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복지브랜드 홍보'란 제목으로 특강 형식으로 했다. 다양한 스토리텔링 기법 중 언론홍보, 정책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스토리텔링 기법에 대해 강조했다.*


■ 김태욱 강사 / 컨설턴트 (Tel. 010 3030 2023, Email. twkim@story-n.net)
- 홍보 분야 : 홍보전략,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 스토리텔링 분야 : 브랜드스토리텔링, 소셜스토리텔링, 퍼스널스토리텔링
- 소셜미디어 분야 :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홍보, 소셜콘텐츠 기획
- 1기업 홍보마케팅 분야 : 홍보마케팅 전략, 퍼스널브랜딩 전략, 온라인홍보 실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