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김태욱의 홍보강의는 언론홍보,온라인홍보,스토리텔링홍보

홍보강사 김태욱 2019. 3. 8. 11:17


2018년 62건의 홍보 강의를 했다. 강의 회수로 보면 건당  1회가 아닌 2회, 4회 6회, 많게는 10회가 있는 강의가 있어  다이어리를 보고 계산해보니 120회(일) 정도 강의를 했다. 월평균 10회 홍보 강의를 했다. 여기에 컨설팅 미팅을 합치면 더 많다.


​이참에 진행했던 강의 리스트를 뽑고 나름대로 어떤 강의를 어떻게 했는지 정리해 보았다. 강의는 크게 홍보전략, 온라인홍보, 스토리텔링 강의다. 먼저 홍보전략 강의는 홍보이해와 전략 강의, 언론홍보 강의, 보도자료작성 강의, 언론대응 강의,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강의였고, 온라인홍보 강의는 온라인홍보 전략, 소셜미디어 이해, 온라인 소셜미디어 콘텐츠 기획 제작 강의, 스마트폰 활용한 콘텐츠 제작 실습, 키워드 검색어 전략 강의였다. 끝으로 스토리텔링 강의는 브랜드 스토리텔링 강의, 상품 스토리텔링 강의, 스토리텔링 활용 강의, 복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강의, 소셜 스토리텔링 강의, 스토리텔링 워크숍, 퍼스널브랜딩과 퍼스널스토리텔링 강의, 스토리텔링 활용 마케팅 전략 강의였다. 아래 주요 홍보 강의를 소개하겠다.


먼저 홍보전략 강의다. 홍보전략 강의는 대부분 홍보강의 앞 부분에 진행한다. 홍보의 개념, 홍보 목적과 목표, 홍보 목표공중, 메시지 전략, 미디어 전략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사례를 들어 강의한다. 나는 이때 항상 "홍보는 전략입니다"라는 말을 꼭 한다. 그만큼 홍보(PR)은 전문적인 분야이며 전략적으로 해야 한다는 말이다. 그래서 홍보전략 설명은 꼭 한다. 기업 홍보, 브랜드 홍보, 공공기관 홍보, 사회복지 홍보, 비영리 홍보, 지자체 홍보, 1인기업 홍보 모두 포함된다.



두 번째는 언론홍보 보도자료 강의다. 미디어 환경이 변하며 언론홍보가 주춤했다고 한다. 하지만 아직 언론홍보를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 언론미디어 영향력은 아직 건재하며, 특히 언론홍보 중 보도자료 홍보는 매우 중요하다. 보도자료는 단순히 언론미디어를 위한 자료가 아니라 메시지 전략의 토대가 된다. 보도자료 목적은 늘 홍보 메시지를 공중에게 쉽게 전달하기 위한 전략이다. 그래서 강의 때 항상 "보도자료는 홈페이지, 블로그, 페이스북, 동영상, 카탈로그 등 모든 콘텐츠 메시지의 기초가 된다"라고 말한다. 보도자료 소재 찾기부터, 메시지 기획, 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 검토, 보도자료 배포와 활용까지 강의한다. 필요시 실습도 한다.


공공기관, 지자체, 사회복지 기관에서 주로 강의를 하며, 최근에는 홍보실 대변인실뿐 아니라 실국 현업 부서에서도 강의를 많이 한다. 기관의 경우 현업부서에서 보도자료를 써 홍보실 대변인실에서 검토하는데, 보도자료 작성에 대한 기초 교육이 있어야 어느 정도 보도자료가 만들어지기 때문이다. 신입사원 교육에 있는 이유도 그렇다.



세 번째는 온라인홍보 소셜미디어 마케팅이다. 언론홍보가 기존 언론미디어를 활용한다면,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는 뉴미디어 홍보다. 공공기관, 정부부처뿐 아니라 사회복지 기관, 1인기업 소상공인 홍보 마케팅의 주요 홍보 방법도 온라인 소셜 홍보다. 지난해에 유독 이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과정이 많았다. 비영리기관, 봉사단체, 컨설턴트 양성 기관, 시 도 인재개발원, 시 도 시니어 지원기관 등에서 요청이 많았다.

나는 온라인 홍보 소셜미디어 마케팅을 강의할 때도 역시 홍보 전략을 강의한다. 기업에서 20년간 홍보팀에서 일을 했기 때문에 홍보전략은 내 강의의 근간이 된다. 홍보의 이해와 전략이 없이는 소셜미디어 홍보 온라인 홍보는 약하다. 기본적인 전략이 뒷받침되어야 온라인 홍보 영향력이 강해지고 홍보 기초가 있어야 교육생들도 온라인과 소셜미디어를 제대로 써먹을 수 있다. 강의 때 자주 하는 말이 있다.

"홍보는 미디어보다 메시지 전략이 관건입니다. 바로 메시지 담는 콘텐츠 전략이 온라인 홍보의 핵심입니다."


네 번째 강의는 스토리텔링 강의다. 정확히 말하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전략 강의다. 기업에서는 브랜드 전략으로 스토리텔링이 필요하다. "사람은 이름을 남기고 브랜드는 스토리를 남긴다"라는 말이 있다. 기업에서는 자신의 브랜드를 영원히 남기고 싶고 강력한 마케팅을 위해 브랜드 스토리텔링을 한다. 그 방법이 있다. 내가 정기적으로 칼럼을 쓰는 주간 경제지 이코노믹리뷰의 "김태욱의 브랜드 썸 타다" 칼럼 코너에서 그 사례와 방법을 제시한다. 기업 브랜드뿐 아니라 기관 스토리, 정책 스토리 등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스토리를 소개하고 있다.


공공기관, 지자체, 복지기관에서도 스토리텔링 강의를 했다. 정책 스토리텔링이다. 기관 지자체에서 수행하는 정책들을 어떻게 하면 국민 시민에게 제대로 쉽게 전달하고 공감할까를 정책 복지 스토리텔링으로 통해 만들어 간다. 스토리텔링 강의는 각 시와 도의 인재개발원 강의에도 교양교육으로 많이 활용하는 강의다. 스토리텔링 구조만 조금만 알아도 사례 발굴과 미담 발굴에 많은 도음이 된다. 여기서도 항상 잊지 않고 하는 말이 있다.

"제가 말씀드리는 스토리텔링은 작가의 스토리텔링과 다릅니다. 홍보 마케팅 브랜드를 위한 스토리텔링 방법입니다. 다만 문학에서 말하는 스토리텔링 요소 중 몇 가지를 살짝 빌려옵니다."



홍보인으로 20년 이상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홍보전략 강의, 언론홍보,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강의, 스토리텔링 강의를 한다. 별개가 아니다. 언론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온라인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모두 고객인 소비자와 국민 시민에게 우리 메시지를 어떻게 하면 쉽게 잘 전달할 수 있을까에 대한 문제다. 그 "쉽게"를 위해 적합한 미디어를 쓰고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만드는 거다.

2019년에는 어떤 방향으로 기관 기업 교육이 흐름이 움직일지 예측하면서 간단히 2018년 강의 62건, 120회 리스트를 정리했다. "스토리 만드는 홍보기획자 홍보 강사 김태욱"으로 교육생보다 더 공부하고 준비하고자 한다. 참고로, 강사는 강의 준비를 위해 강의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쓴다. 


■ 첨부 : 홍보 강사 김태욱의 2018년 강의 실적, 총 62건 120회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육성 PM양성 과정 <홍보 기획 및 실행 전략> 강의
경상북도교육청연수원,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강의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상권육성 직무 레벨업 과정 <홍보 특강>
경기교육청 율곡연수원, <언론홍보 전략 보도자료 기획 작성> 강의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 <스토리텔링 기획과 활용 향상 과정> 강의
대구콘텐츠코리아랩, <웹테이너 프로젝트> 브랜딩 멘토링
와이스토리,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미니 워크숍> 특강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아르떼, <문화예술교육 사업 홍보 기획 및 실행전략> 2박3일 강의
한국생산성본부, <뉴미디어 마케팅 전략> 강의
와이스토리, 퍼스널스토리텔링 전략 특강
예금보험공사, <SNS 기자단 대상, 온라인 소셜 홍보 전략> 강의
한국능률협회컨설팅 KMA, <홍보 PR 기획 및 전략 향상 과정, 온라인 홍보 전략> 강의
부산시 인재개발원, <보도자료 기획 작성> 강의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보도자료 기획 작성> 실습
한국생산성본부 KPC, <홍보기획 및 실무 전략> 강의
현대백화점 한섬, 프로모션 스토리텔링 강의
충남수출기업협회, 브랜드스토리마케팅 특강
경기도여성비전센터,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홍보 스킬> 강의
경기복지재단, 사회서비스 창업 아카데미 "창업 기관 홍보·마케팅 전략" 강의
농촌진흥청,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략" 강의
한국생산성본부 KPC,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대학도서관 홍보 기획과 실행 전략" 강의
전라북도사회복지협의회, '사회복지 홍보 기획과 실행 전략' 강의
경기도장애인복지종합지원센터, "2018 사회복지 홍보 마케팅" 강의
한국수력원자력, '보도자료 기획과 실습' 강의
서울시인재개발원, <홍보 마케팅 기법> 강의
한국생산성본부 KPC, <중소기업형 소셜미디어 활용 온라인 홍보 마케팅 전략> 강의
농촌진흥청, "보도자료 기획과 실습" 강의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보도자료 강의와 실습" 진행
서울시인재개발원, 신임자 대상 <효과적인 홍보기법 이해 및 실습> 강의
삼양 그룹, <지방사업장 언론대응 커뮤니케이션 방법> 강의와 실습
경기복지재단, 2018년 사회서비스기관 홍보 마케팅 컨설턴트 위촉
전북테크노파크,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작성' 강의
경기도인재개발원, <문화콘텐츠 홍보 방안> 강의
평생교육실천협의회, <SNS 홍보전략, 스토리텔링에서 답을 찾다> 강의
경기도성남교육지원청, <홍보마인드 강화> 특강​
농촌진흥청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보도자료 기획 작성 실습" 교육​
aT농식품유통교육원, "농식품청년창업자 보도자료 작성법" 강의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소셜미디어를 통한 정책 홍보" 강의 ​
농협이념중앙교육원, "프로모션에 스토리를 담다" 특강​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창업자 온라인 홍보 마케팅 실전' 강의​
서울시여성능력개발원,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 콘텐츠 기획과 제작" 강의​
부평구문화재단, "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기획" 강의​
​서울시 뉴딜일자리, '홍보PR 실무 기초반' 강의
서울시 뉴딜일자리, '홍보PR 스페셜리스트 실무' 강의
​해양수산인재개발원,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법" 강의
경기도 소상공인지원센터, "온라인 홍보 마케팅" 강의
세대융합창업캠퍼스,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온라인 소셜 콘텐츠' 강의​
전북테크노파크,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SNS 홍보 마케팅 교육​
킨텍스 G-FAIR KOREA, 가구 브랜드 스토리텔링 강의​
양평교육지원청 "학교 홍보 어떻게 할까?"_강의​
K리그 프로축구 구단 언론홍보 보도자료 강의​
부천여성회관, 수공예 창업 상품스토리텔링 강의​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컨설턴트 대상 홍보마케팅' 강의​
서울복지재단, 사회서비스기관 온라인 홍보 강의​
경기도인재개발원, "스토리텔링 활용 정책 홍보" 강의​
언론중재위원회, "언론홍보 온라인홍보" 강의​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넛지스토리텔링 강의​
한국수력원자력, '보도자료 작성 실습' 강의​
서울시건강가정지원센터, '스토리텔링 활용 정책홍보' 강의 ​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작성과 언론대응' 특강​
전남복지재단, 복지 브랜드 스토리텔링 특강​
수성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홍보 실무 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