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 강의

홍보강사 김태욱 2019. 2. 27. 10:16


홍보 PR의 모든 것이라 할 수 있는 '홍보기획 및 실행전략'은 한국생산성본부 KPC에서 매년 5~6회 정도 하는 강의다. 오늘은 2019년 첫 번째로 진행했다. 강의는 총 3일 21시간인데, 이 중 앞에 이틀을 내가 강의한다.


​첫날 강의는  '언론 PR 및 뉴 미디어 PR의 이해'다. 홍보 PR의 정의부터 홍보팀의 역할, 다양한 홍보 전술들, 홍보 전략 수립 방법, 언론홍보, 보도자료 진행 요령, 보도자료 소재,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보도자료 헤드라인 작성, 보도자료 본문 구성, 보도자료 첨부 문서, 사진 이미지 등 홍보 전반과 언론홍보를 상세하게 다룬다.


​홍보 업무를 시작한 기업 기관 홍보 신입이나 홍보는 했지만 어깨너머로 익혀 홍보 실무 체계가 없는 홍보 팀원, 영업 마케팅 업무 중 홍보가 필요가 마케터에게 권한다. 



첫날 점심은 현대 적선 빌딩 지하 아이자와에서 카레규동을 먹었다. 카레를 좋아하는 편이나 특별한 메뉴가 생각나지 않으면 그냥 카레를 먹곤 한다. 아이자와는 일본인이 직접 요리를 해준다. 카레규동은 8500원으로 맛이 괜찮다. 단 약이 좀 적어 소식한다는 생각으로 먹곤 한다. 먹다 보면 곱빼기 시킬 걸 그랬나 살짝 아쉽기도 하지만 말이다. 곱빼기는 1000원 추가다.



알고 보니 강사님 이 책 저자시네요.
대외협력팀인데 홍보를 맡게 되어 이 책으로 공부하고 있어요.
도움이 많이 되고 있어요.
사인 좀...



쉬는 시간에 교육생 한 분이 책을 내밀었다.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 홍보 세미나"다. 어느 기관 대외협력팀장이신데 홍보를 시작해서 책을 찾던 중 추천해줘서 재밌게 보고 있는 책이라며 사인을 부탁했다.



둘째 날은 3개의 주제를 강의한다.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스토리텔링, 온라인 소셜 홍보다. 전체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다. 아쉬운 점은 커리큘럼에 실습이 있지만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못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강의 진도와 참여한 교육생의 니즈에 맞춰 진행 여부와 진행 방법을 정한다.


1. 언론 PR 및 뉴 미디어 PR의 이해
  - PR의 이해 및 확장 범위의 이해
  - 언론 PR 및 뉴미디어 PR 기획
  [실습] PR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 보도자료 기획 및 작성

2.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및 실습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이해
  -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프로세스 이해
  - 언론 및 소셜미디어 응대의 사례 분석
  [실습] 위기관리 매뉴얼 작성법 / 위기 유형별 대응 방안 실습


3.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홍보 기획 및 실행
  - 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개념 및 유형
  - 언론홍보에서의 스토리텔링
  - 광고에서의 스토리텔링
  - 브랜드 스토리텔링 사례 분석 


​4. 소셜미디어에서의  홍보 콘텐츠 기획 및  제작
  - 소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소셜미디어 홍보 전략
  - 소셜 콘텐츠 기획 : 스토리텔링과 스토리라인
  - 소셜 콘텐츠 제작 :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실습] 소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실습

 


둘째 날 점심도 카레다. 둘째 날은 시세이에서 돈가스 카레다. 여기는 아이자와 카레규동에 비하면 양이 1.5배 정도다. 또 카레를 별도로 많이 주어 좋다. 대신 가격이 12000원이다. 역시 강의 때 혼밥은 카레가 무난하다. 긴 시간 강의할 때,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일부러 혼밥을 한다. 말을 안 하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