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보도자료 작성 & 언론 대응 과정

홍보강사 김태욱 2019. 2. 13. 09:37


전경련 국제경영원에서 보도자료 강의를 시작하게 되었다.
다음 달, 3월 8일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 7시간 과정으로 강의 제목은 "보도자료 작성 & 언론 대응 과정"이다. 전경련이지만 참가 대상은 기업 홍보 담당자와 기관 홍보담당자 모두 포함한다. 8년 전 강의를 시작하고 보도자료 강의는 끊이지 않고 계속하고 있다.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가 대세인데도 불구하고 기업과 기관레서는 보도자료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나는 강의에서 단지 보도자료 쓰는 것에 국한하지 않고 홍보 메시지 전략과 메시지 표현 방법에 대해 강의한다. 그래서 나는 보도자료 작성 교육은 목표공중(타깃고객)에게 메시지를 쉽게 전달하는 방법을 기획하고 작성, 배포하는 홍보 전략을 학습하는 괴정이라 생각한다.


​단언컨대 보도자료 하나 잘 만들어두면, 다른 콘텐츠 만들기 수월하다. 제대로 된 보도자료를 활용하면 블로그 콘텐츠, 소셜미디어 콘텐츠, 카드뉴스, 동영상콘텐츠를 손쉽고 다양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보도자료야말로 콘텐츠의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보도자료 작성 & 언론대응 과정 참가 안내'는 다음과 같다.


■ 과정 개요
 □ 교육기간 : 2019. 3. 8(금) 09:30 ~ 17:30
 □ 교육장소 : 여의도 FKI타워 (구.전경련회관/5,9호선 여의도역 2번출구 5분거리 , 주차 무료)
 □ 교육대상 : 조직 내 홍보 및 마케팅 실무자 등 언론 홍보 담당자, PR(광고)대행사 내 홍보 업무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임직원, 홍보마케팅 분야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경험을 쌓고자 하는 직원 등
 □ 교 육 비 : 35만원 (VAT없음 ※ 단체신청 및 IMI 회원사 할인)
 □ 참가혜택 : (1) 결과보고서 제공
                      (2) 수료증 발급
                      (3) 교육상품권 증정
 □ 신청마감 : 2019. 3. 5(화)   ※정원 초과 시 선착순 사전마감
 □ 신청방법 : 참가 신청서 작성하여 팩스 혹은 이메일 송부 후 교육비 입금
               하나은행(구,외환) 068-22-01355-2 (사)국제경영원
 □ 참가문의 : 경영교육팀 김미영 연구원 (T.02-6446-0546, E.kmy@imi.or.kr)

■ 커리큘럼
 □ 언론홍보 전략과 보도자료 활용법
  - 언론홍보 전략 : 메시지와 미디어 전략 
  - 언론 이해 : 언론 조직, 역할, 종류
  - 언론기자와 기사화 과정 : 기자의 하루와 편집국
  - 보도자료 유형과 진행 요령 : 단신, 기획, 사진, 인터뷰, 탐방 등 
  - 보도자료 소재 개발과 배포 요령

 □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 방법
  - 보도자료 기본 구조 : 메시지와 보도자료 구성
  - 보도자료 작성 요령 : 주제목(헤드라인), 부제목, 본문, 인용문, 사진 등
  -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보도자료 작성법
  - [실습] 보도자료 작성과 점검 : 메시지, 문장, 맥락, 호응, 맞춤법
  - [실습] 언론홍보 전략 수립 : 단신, 기획, 설문, 인터뷰 활용

 □ 언론 대응 방법
  - 취재 유형별 언론 대응 방법 : 보도자료, 긍정/부정 이슈, 오보 대응 등
  - 언론 대응 커뮤니케이션 기술 : 질문 준비와 답변 기술
  - 언론 관계 유의 사항

■ 강사소개
 김태욱
(주)스토리엔 대표이며 KPC, KMAC 홍보 마케팅 전임교수다.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신문방송학을 공부하고, 서울시립대학교에서 마케팅 분야 석사학위를 받았다.
오리온그룹, ADT캡스 홍보팀장, 성신여대 외래교수를 지냈고, 법무부, 환경부,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서울시50플러스재단, 서울산업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대전세종충남여성벤처협회, 농촌진흥청, 세종시, 경희사이버대, LG, 삼성, SK, 롯데, CJ, 삼양사, 현대백화점 등 정부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컨설팅과 강의를 하고 있다.
저서로는 『똑똑한 홍보팀을 만드는 실전홍보세미나』, 『브랜드스토리 10가지 기법』, 『브랜드 스토리텔링』, 『퍼스널 스토리텔링 전략』, 『전략홍보 워크북』, 『사회복지 홍보』(공저), 『광고를 이기는 콘텐츠의 비밀』(공저), 『브랜드 스토리 마케팅, 브랜드가 말하게 하라』(공저), 『소셜마케팅 7가지 법칙』(공저)이 있다. 경제주간지 ≪이코노믹리뷰≫에 브랜드 스토리텔링 전문가 칼럼을 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