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기획 언론홍보

광역시,도 인재개발원 주요 강의 주제

홍보강사 김태욱 2019. 3. 11. 13:58


광역지자체를 말하는 광역시와 도(道)는 대부분 인재개발원을 갖고 있다. 지역 공무원과 공공기관 공무원을 위해 다양한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운영하고 있다. 홍보 강사인 나도 시.도 인재개발원에 출강하여 강의를 하곤 했다.

최근 출강한 인재개발원을 살펴보니,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서울시인재개발원, 부산시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부산시인재개발원 등 5개 인재개발원이다. 그 외 인천시인재개발원, 대전시인재개발원, 강원도인재개발원, 제주도인재개발원, 충청남도인재개발원, 충청북도인재개발원, 전라남도인재개발원, 전라북도인재개발원, 경상남도인재개발원, 경상북도인재개발원 등 아직 가보지 못했으나 조만간 다녀오리라 기대한다. 출강을 나갔던 5개 광역지자체 시.도 인재개발원에서 강의한 과정을 정리해 보겠다.


1.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한 강의는 3가지 주제였다. '국민의 안전, 스토리로 소통하라', '정책홍보 스토리로 소통하라',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이 절반이다'.
먼저 '국민의 안전, 스토리로 소통하라'와 '정책홍보 스토리로 소통하라'는 스토리텔링 홍보 강의였다. 첫째는 국민 안전을 알리기 위해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 기법을 강의했고, 워크숍도 진행했었다. 둘째는 정책을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어떻게 스토리를 만들어 어떻게 전달할지 강의했다.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이 절반이다'는 위기관리커뮤니케이션 특강이었다.



2. 지방자치인재개발원
익산에 있는 지방자치인재개발원은 자주 갔다. 주요 강의 주제는 3가지인데, '홍보 이해와 언론홍보', '보도자료 기획 작성', '넛지 스토리텔링 활용 정책 홍보'다.
'홍보 이해와 언론홍보'는 홍보 기초와 홍보 전략, 언론홍보 방안에 대한 강의다. '보도자료 기획 작성'은 언론홍보 중에서도 보도자료 실무 교육으로 보도자료 기획과 작성에 대한 내용을 상세히 강의했다. 끝으로 '넛지 스토리텔링 활용 정책 홍보'는 스토리텔링과 넛지 이론을 연결한 강의다. 시민이 정책을 재밌고 이해하기 쉽도록 홍보하기 위해 넛지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홍보 방법 강의였다.


3. 서울시인재개발원
서울시인재개발원에서는 '문화행사 홍보마케팅 기법', '효과적인 홍보기법 이해와 실습', '온라인 오프라인 효과적인 홍보 전략'을 강의했다.
'문화행사 홍보마케팅 기법'은 문화행사 담당자를 대상으로 홍보기법을 강의했고, 또, '효과적인 홍보기법 이해와 실습'과 '온라인 오프라인 효과적인 홍보 전략'은 구청 홍보담당자와 신임공무원을 대상으로 온라인 소셜미디어 홍보와 오프라인 홍보 전략에 대해 강의를 했다.



4. 부산시인재개발원
부산시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한 강의는 '보도자료 기획과 실습'이었다.
부산 공무원 대상으로 보도자료 기획부터 간단한 실습 강의로, 언론홍보 전략과 프로그램, 보도자료 소재 개발, 보도자료 구성, 홍보 메시지 개발, 보도자료 작성법, 보도자료 배포까지 강의했다.




5. 경기도인재개발원
경기도인재개발원 강의는 '문화콘텐츠 홍보 방안'과 '스토리텔링 활용 정책 홍보'다.
'문화콘텐츠 홍보 방안'은 서울시인재개발원 강의와 유사한 강의로 문화행사, 문화콘텐츠 담당 공무원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그리고 '스토리텔링 활용 정책 홍보'는 관련 공무원 대상으로 정책 브랜드와 정책 브랜드 홍보, 정책 브랜드 스토리텔링에 관한 강의였다.